[건축]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FRANK LLOYD WRIGHT] - 배치와 상호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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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FRANK LLOYD WRIGHT] - 배치와 상호관입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FRANK LLOYD WRIGHT)
(배치와 상호관입)

1. 서론
2. 본론
2.1. 형태요소의 배치형태
2.2. 건축요소와 형태요소의 상호관입(Interpenertation)
2.3.프랑크 로이드 라이트의 배치와 상호관입
2.4.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사고
2.5.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배치형태
3.작품으로 본 라이트의 형태요소의 배치형태
3.1. 윌리츠 주택(Willitts House)
3.2. 로비 주택(Robie House)3.3 소결Ⅰ
3.4. 라킨 빌딩 (Larkin Building)
3.5. 유니티 교회
4.결 론

그는 자연의 생명과 조형 속에서 그 창조 원리를 찾아내어 그의 건축이념을 확립하였고, 생명력 넘치는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근대 건축의 아버지라고까지 불리는 그의 대표적인 약력은 다음과 같다.

1867 : 미국 위스콘신주 리릴랜드센터에서 목사이자 음악가인 아버지 윌리엄 라이트와, 웨일즈출신의 안나 로이드 라이트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1885 : 위스콘신대학에 입학, 건축과가 없어 토목과에 다님. 토목과 교수인 알렌 D. 코노버교수 밑에서 제도사로 일하며 구조는 수단이고 건축은 결과이다. 건축가가 구조 계획할 때에는 재료를 성질에 따라 써야 한다. 라는 것을 깨우쳤다.

1887 : 대학을 중퇴하고 시카고의 레이만 실비스 사무소에서 일함. 일년도 못되어(8개월만에) 퇴사하고 유럽의 낡은 방식을 모방하는 것이 아닌 자연스런 형태를 지향하는 건축을 만들어내는 루이스 헨리 설리반 사무소에 들어가게 되고, 그를 평생 스승으로 생각함.

1893 : 자신의 사무소를 시카고에 개설. 시카고에서 만국박람회가 열림. 시카고 박람회는 스승 설리반 이외의 모든 외부로부터의 영향을 부정하던 라이트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특히 일본과 동양의 건축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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