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황자료] 농어촌지역 지역아동센터의 현황보고

1. [현황자료] 농어촌지역 지역아동센터의.hwp
2. [현황자료] 농어촌지역 지역아동센터의.pdf
[현황자료] 농어촌지역 지역아동센터의 현황보고
농어촌지역 지역아동센터의 현황보고

1. 공부방 지역상황 및 동기
1) 지역상황
“태인동이 너희들 봉이냐!“ “광양제철소는 물러가라“라는 플랭카드가 덕지 덕지 붙어 있는 곳, 공부방이 위치하고 있는 지금의 이 지역 현황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곳은 원래 ‘태안도‘라는 섬이었는데 광양제철소가 들어섬으로 다리가 이어져 태인동으로 바뀐곳인데, 농촌도, 어촌도 그렇다고 포항제철소가 있는 곳처럼 도시로서의 면모도 갖추지 못한 참 애매한 지역이 되어 버린곳이다.
이전에 바다를 생계터전으로 삼아 생활하던 주민들이었는데 지금은 광양제철 협력체로 품을 파는 생활이 주된 소득원이 되었고 나이드신 할머니들은 바닷일로 조개잡는 것이 유일한 일인데 그나마 그일도 섬진강의 오염으로 줄어들고 있는 형편이다. 이곳 남자들은 제절이 들어섬으로 바닷일을 하지 못하면서 직장은 갖을 수 있었지만 잘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엔 실업자로 전락하여 술로 세월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로 인해 가정도 파괴되어 여자들은 집을 떠나고 아이들은 할아버지, 할머니의 손에 키워지는 결손가정이 생기게 되었다.
이곳 주민들중 상당수는 기관지천식 등 호흡질환으로 고통당하는 사람들이 많다. 제철소, 시멘트공장들이 뿜어내는 연기로 인해 생긴 것으로 이번에 나이드신 분까지 지팡이를 집고 데모행렬에 끼어드는 것은 그들로부터 보상을 받기 위함인 것이다. 또 동네 어귀는 식당이 밀집되어 있어서 분잡하고 안정되어 있지 못함으로 지역의 상황이 정서적으로 불안전한 면도 있는 곳이라 할수 있다.

2) 공부방을 하게 된 동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