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법 두 번째 : 토론과 발표를 통한 확장
이처럼 저는 학습을 단순한 과목 공부가 아니라, 제진로와 연결된 여정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진로와 목표가 분명한 학생이 왜 대원외고에서 배워야 하는지, 제 학습 여정이 그 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친구들과의 토론, 발표 수업, 영어 스피치 활동 등을 통해 저는 지식을 내면화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만의 두 번째 학습법은 바로 '토론과 발표를 통한 확장'입니다.
이런 발표형 학습은 영어를 단순히 시험과목이 아닌 '소통의 도구'로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대원외고는 발표와 토론 중심 수업이 많고, 각종 영어 디베이트, 국제포럼, 해외 교류활동도 활발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영어와 제2외국어를 활용하여 국제기구나 외교 분야에서 활동하는 것이 저의 최종적인 진로목표입니다.
저는 학습을 '목표 중심'으로 계획하는 편입니다.
우선분기별로 단기 목표와 중기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학습 루틴을 구성합니다.
저는 학습과 목표가 연결될수록 동기부여가 강해진다고 믿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습간의 연결성을 높이고, 단순한 지식암기를 넘어서 생각을 확장하는 공부법을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목표중심 학습의 또 다른 예로는 '자격증 취득도전'을 들 수 있습니다.
중학교 3학년이 되면서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점검해 보고자 '영어 말하기 인증시험'에 도전했습니다.
단순히 성적을 위한 공부가 아닌, 실제 실력 향상과 자기평가를 위한 학습이었기에 준비과정에서도 몰입도가 훨씬 높았습니다.
대원외고는 발표와 토론 중심 수업이 많고, 각종 영어 디베이트, 국제포럼, 해외 교류활동도 활발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영어와 제2외국어를 활용하여 국제기구나 외교 분야에서 활동하는 것이 저의 최종적인 진로목표입니다.
특히 다양한 언어권 선택, 심화외국어 수업, 원어민 수업, 모의국제회의, 외국대학과의 교류활동 등은 제가 진로를 준비하는 데 있어 가장 적합한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국제회의나 토론 활동을 통해 다양한 국가의 입장을 비교하고, 국제적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훈련을 해보고 싶습니다.
특히 언어학과 정치외교학, 국제학을 융합적으로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에 관심이 많고, 장차 UN 산하기구나 국제NGO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자 합니다.
또 하나 보람을 느낀 활동은 학교 도서 부 활동입니다.
저는 평소 책을 좋아해서도서관을 자주 이용했는데, 도서부에 들어간 후에는 단순히 책을 읽는 소비자에서 '정보를 나누는 전달자'의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때로는 조용히 정리하는 뒷정리 역할도 맡았는데, 이런 작은 활동이 모여 학교를 더 즐겁고 질서 있게 만든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가장 큰 보람은, 학교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저 자신이 의미 있는 역할을 해냈다고 느낄 수 있었던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