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 구매(웹 기획)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비용 절감·구매 효율화 경험이 있다면 설명해주세요
구매 프로세스를 기획·개선해본 경험이 있다면 설명해주세요
구매+웹 기획결합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
비용 절감·구매 효율화 경험
이 경험은 실제 구매 업무에서 매우 유용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매 프로세스 개선 경험
프로젝트에서 요구사항 분석, 프로세스 개선, 벤더비교, 웹 기획까지 경험하며 "구매는 비용 절감이 아니라 개발자가 더 빨리·더 효율적으로 일하게 만드는 역할"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구매 프로세스를 기획·개선해본 경험이 있다면 설명해주세요
특히 펄어비스처럼 자체 엔진을 개발하고, 프로젝트별로 요구되는 개발리소스·장비·외주·툴·서비스가 매우 특화된 회사에서는 구매가 곧 개발 효율성과 직결됩니다.
실제로 게임 개발은 장비한 대, 라이선스 하나, 외주 일정 하나가 프로젝트 속도를 바꾸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매는 단순 비용 관리가 아니라 개발사이클을 지키는 핵심 기능입니다.
펄어 비스가 글로벌 서비스를 확대하며 다양한 리소스 구매와 프로세스 고도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제 역량을 발휘해 회사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해 지원했습니다.
게임 개발사는 일반 제조업과 달리 '보이지 않는 자산'을 많이 다룹니다.
특히 펄어비스는 엔진 개발, 아트파이프라인 강화, 글로벌 업데이트 준비 등 다양한 리소스가 빠르게 교차되기 때문에 구매는 회사의 개발 속도와 조직생산성을 결정하는 핵심 기능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웹시스템에서 어떤 기능이 필요할지도 출하는 능력입니다.
견적비교, 계약조건 분석, 비용구조 이해, 공급 리스크 최소화 등이 포함됩니다.
비용 절감·구매 효율화 경험
초기에는 단순 가격비교만 했지만, 진행 과정에서 업체별 작업방식·인력 역량·납기 리스크를 정리해 가중치를 부여한 평가표를 만들었습니다.
외주제작 프로젝트에서 업체별 견적·작업 속도·리스크를 정량화하기 위해 '벤더 평가지표'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요구사항 정의→IA 설계→플로우 정리→와이어 프레임 →기능정의서의 흐름 중 가장 중요한 단계는 '요구사항 정의'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중요한 항목을 먼저 처리해 프로젝트 지연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각 팀의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야 실제 협업이 가능합니다.
1년차에는 펄어비스 구매 프로세스·시스템·벤더 구조를 완전히 이해하고, 웹 기획 실무에 적응하고 싶습니다.
2년차에는 데이터 기반 구매 효율화 시스템 개선, 프로세스 자동화 프로젝트 등을 주도적으로 맡는 것이 목표입니다.
3년차에는 구매+기획을 결합한 '운영 효율 전문가'로 성장해 개발조직이 더 편하게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경험 부족은 시간이 해결하지만, 구조적 사고력·데이터 기반 판단·문제 해결 방식은 쉽게 배우기 어렵습니다.
저는 구조화된 사고력과 데이터 기반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조직의 운영 효율을 높이는데 강점을 가진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