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가치 중 사회복지사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들은 다양한 인간의 욕구와 사회문제에 접근하는 기준이 되며, 복잡한 상황 속에서 윤리적으로 올바른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나는 다양한 가치 중에서도 '자기결정권의 존중'을 사회복지사에게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가치로 본다.
그 중심에는 인간의 자유와 존엄을 실현하는 가치들이 존재하며, 이 중에서도 자기 결정권은 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의 핵심이자 가장 근본적인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사회복지 실천에서 강조되는 다양한 가치 중, 사회복지사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나의 견해를 중심으로 논의하고, 그 가치가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윤리강령이나 국제사회복지협회(IFSW)에서 제시하는 가치들에 따르면, 사회복지 실천의 핵심가치는 인간 존엄성의 존중, 인간의 권리, 사회정의, 자기결정권, 비차별, 연대, 사회적 책임, 전문성 등이 있다.
인간 존엄성과 고유한 가치는 모든 인간이 평등하며 존중받아야 한다는 사회복지의 근간이다.
자기결정권은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한 결정을 스스로 내릴 권리가 있다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의 선택을 존중하고 그들이 삶을 주도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나는 다양한 가치 중에서도 '자기결정권의 존중'을 사회복지사에게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가치로 본다.
자기 결정권을 존중할 때 비로소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의 삶을 통제하거나 주도하지 않고, 조력자와 협력자의 입장에서 진정성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도 사회복지사는 그들의 욕구를 최대한 존중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기결정을 지지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어떤 이용자는 취업보다는 자원봉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싶다고 말했을 때, 사회복지사는 본인의 판단이나 성과중심 기준으로 판단하지 않고 그 선택을 지지해주는 것이 자기 결정권의 실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