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집단 따돌림 문제의 원인과 실태를 분석하고 집단 따돌림의 가해자와 피해자를 치료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시오
아동기 집단 따돌림 문제의 원인
4집단 따돌림 피해자 지원 방안
집단 따돌림은 피해 아동에게 극심한 스트레스와 우울, 자아존중감 저하 등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가해아동 또한 장기적으로 반사회적 행동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다.
집단 따돌림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피해자와 가해자 개별 지원을 넘어서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연계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피해 아동에 대한 심리적 치료와 교육적 지원, 가해아동에 대한 행동교정 및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등 다각적 지원방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 국가가 협력하는 통합적 개입이 필수적이다.
아동기 집단 따돌림 문제의 원인
아동기 집단 따돌림 실태 분석
4집단 따돌림 피해자 지원 방안
5집단 따돌림 가해자 치료 및 재발방지 방안
그러나 이 시기에 집단 따돌림(또는 집단 괴롭힘, bullying)은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하고 심리적·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집단 따돌림이란 한 명 혹은 여러 명의 아동이 특정 아동을 대상으로 신체적, 언어적, 심리적, 사회적 공격행위를 반복적으로 가하며 피해를 주는 행동을 말한다.
집단 따돌림은 크게 신체적 폭력(때리기, 밀기 등), 언어적 폭력(욕설, 비난, 모욕), 사회적 배제(소외, 무시), 사이버따돌림(온라인 괴롭힘) 등으로 구분된다.
또한 가정 내 폭력 노출, 정서적 결핍, 낮은 자아존중감 등 심리적 요인도 가해 행동과 관련된다.
사회 전반에 만연한 폭력문화, 경쟁 지향적 사회 분위기, 온라인 환경의 급속한 확산도 집단 따돌림 문제를 심화시키는 요인이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아동 중 약 20\~30%가 집단 따돌림 경험이 있으며, 피해 아동은 정신적 고통과 학업 부진, 학교 거부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가해아동은 공격성, 충동성, 권력과 시 욕구가 강하며, 가정 내 불안정한 환경이나 사회적 규범 미비, 또래 내 영향력 강화 욕구가 행동에 영향을 준다.
학교 차원에서 따돌림 예방 교육과 또래 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도입하며, 교사들의 인식 개선과 개입 능력 강화가 중요하다.
가족상담과 부모교육을 통해 가정 내 지원체계를 강화하며, 지역사회 기관과 협력하여 피해아동의 안전망을 확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