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운동,건강
실외 놀이 시간에 OO는 바닥 매트 위에서 기어가며 주변 장난감을 탐색했다. 작은 공을 손으로 굴리며 따라가려 했고, 공이 멀리 굴러가자 배밀이로 이동해 공을 잡으려 했다. 실내에서는 앉은 자세로 블록을 쌓으려 했으나 손힘이 약해 자주 넘어졌다. 수유 후에는 졸림으로 보채며 안정감을 찾으려 교사의 품을 찾았다. 공 굴리기 놀이를 확장해 교사가 공을 천천히 굴리며 OO가 따라오도록 유도하자 더 적극적으로 움직였다.
발달평가
OO는 배밀이와 기기 등 대근육 운동이 점차 안정되고 있으며, 손으로 물건을 잡는 소근육 운동도 발달 중이다. 앉은 자세를 유지하려는 시도가 늘었으나 균형 유지가 아직 어려운 단계다. 일상생활에서 배고픔이나 졸림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신체적 안정감을 주는 환경이 필요하다. 놀이를 통해 신체 활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면 참여도가 높아진다.
의사소통
실내 놀이 시간에 교사가 “공 어디 있지?”라고 물으며 손짓하자, OO는 고개를 돌려 공을 찾으려 했다. 옹알이로 “아-우” 소리를 내며 교사의 말에 반응했고, 기분이 좋을 때는 “마-마” 비슷한 소리를 반복했다. 음악이 나오면 몸을 흔들며 소리에 맞춰 반응했다. 교사가 간단한 단어와 손짓을 반복하며 소통하자, OO가 소리를 흉내 내며 놀이에 몰입했다.
발달평가
OO는 간단한 단어와 제스처에 반응하며 소통을 시도하고, 옹알이를 통해 감정을 표현한다. 특히 리듬감 있는 소리나 음악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를 통해 의사소통이 활발해진다. 아직 명확한 단어 사용은 없으나, 소리와 몸짓으로 의지를 전달하려는 시도가 뚜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