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2, 30년대는 조선이 일본의 식민지가 된지 이미 10년 이상이 지난 시기였다. 이 시기에는 일본 등지를 통해 들어온 신문물이 조선에 널리 퍼지고 본격적인 근․현대로서의 역사가 자리를 잡고 있었다. 그러나 동시에 독립운동은 조선 내에서 전개되는 대신 대개 만주․미국 등지로 건너갔으며, 전쟁을 준비하고 있던 일본에서는 본격적으로 조선인들을 제국으로 편입시킬 계획을 펼치기 시작했다. 식민지로서 근대화를 이룬 조선은 당대의 현실을 근대로 명명할 수만은 없는 과도기적 상태에 머물렀다. 불완전한 근대화 속에서 조선을 지배하던 유교사상과 식민지적 개화사상이 서로 혼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에서 식민지 조선의 여성은 유교의 젠더 이데올로기에서 완벽히 탈피하지는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식민 국가의 목적에 따라 국민으로서 통합되었다.1) 이 위태로운 시민 계급으로서의 여성은 개화기 이후 접해 온 새로운 문물들로 인해 이미 ‘모던’여성으로서 화한 상태였다. 그러나 동시에 여성은 사회에 잔재한 유교 이데올로기에 의해 타자화 되어 분리 당했고, 식민지 국민으로서 제국에게 착취와 동원을 요구받기도 했다. 리포트는 이렇듯 모순적인 위치에 서 있었던 여성 계급에 대한 식민지 조선 사회의 시선과, 그에 맞선 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서 탐구하고자 했다.
[여성운동] 여성운동의 목표와 다양성,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 및 과제 [여성운동] 여성운동의 목표와 다양성,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 및 과제에 대한 레포트
[여성운동] 여성운동의 목표와 다양성,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 및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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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운동
I. 여성운동이란?
1. 여성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