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2학기상담

1. 만2세 2학기상담.hwp
2. 만2세 2학기상담.pdf
어린이집에서는 마냥 아이 같은 모습보다는 조금은 의젓하고 교사의 지시나 요청에도 잘 반응하며 잘하고 있는 모습이 더 많이 보인답니다.
어린이집에서는 교사의 모방 행동을 해서 친구들을 잘 챙겨주는 모습도 보입니다.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서 학기 초반에는 친구들이 힘들어 해서 이해를 많이 해주었습니다.
빠른 아이들은 4살부터 낮잠을 안 자려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교사가 상호작용을 해주고 칭찬을 해줘야 잘 먹어요.
친구들과도 잘 놀아요
하지만 시간을 갖고 조금씩 변화되는 모습을 보여 "친구들 아어서 어린이집 가자"하며 먼저 이야기하는 ○○이로 변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하는 생활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습니다.
4살 올라오고 언어가 잘 되면서 어린이집에서는 교사와 소통과 언어로 조율을 통해서 생활습관 형성이 잘 되어 잇습니다.
양말을 신는다면 정리 정돈 양치, 배변활동 등의 기본적인 생활이 잘 되어 있어서 어린이집에서는 크게 걱정이 없지만 가정에서 스스로 하는 걸 조금씩 늘려야 하는 부분도 있을까요
어린이집에서는 마냥 아이 같은 모습보다는 조금은 의젓하고 교사의 지시나 요청에도 잘 반응하며 잘하고 있는 모습이 더 많이 보인답니다.
는 시샘과 질투가 좀 있어서 언니가 하고 싶은 것을 다하려고 하기도 하지만 아기 같은 행동을 해야 어른들의 관심과 사랑이 집중되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욱 그런 행동들을 하는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을 씻은 뒤 ○○가 쉬하고 싶은데 교사가 화장실에서 나오라고 했는 상황이면 ○○가 말하지 않고 몸을 떨면서 으으응하며 신경질적인 태도를 보일 때입니다.
교사가 ○○는 이야기를 잘할 수 있으니 선생님 저쉬하고 싶어서 쉬하고 갈게 요라고 이야기해주면 ○○말을 들어줄 꺼니 이야기해주고 말하지 않고 화내는 거는 ○○마음이 상하니 말해달라고 이야기합니다.
공부나 학습인 것도 좋아하고 ○○ 같은 경우에는 교사와 함께 수업하는 걸 더 좋아합니다.
미소 반 친구들이 교사와 함께하는 걸 좋아해서 교재 이외에도 함께 할 수 있는 걸 찾아보도록 할게 요~
낮잠을 자지 않고 저녁에 일찍 자고 일찍 자는 습관을 일러줘서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많이 활동적이고 친구에게 먼저 다가갑니다.
에너지가 밝은 ○○여서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길 좋아하고 사람을 좋아합니다.
친구랑 놀이하는 것을 좋아해서 어떻게 하면 친구가 좋아하는지도 잘 알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친구에게 장난치는 것도 잘 알고 있어서 친구들이 하지 말라는 걸 하면서 약 올리면서 도망갈 때도 있습니다.
친구들이나 익숙한 사람에게는 잘 다가가나 낯선 사람에게는 낯가림이 심함.
잘 자던 아이였는데 최근 들어 낮잠도 밤잠도 잘 안 자려고 해서 애를 쓰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잘 먹어야 잘 자고 잘 놀아야 잘 큽니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잘 먹는다고 잘 챙겨 먹여야 잘 먹는 아이로 성장할 것입니다.
어린이들은 든든하게 먹고 컨디션이 좋아야 낮잠도 잘 자더라구요.
3살 때 잘 먹던 아이들도 4살이 되면서 자기 주장이 뚜렷해져서 입맛도 결정됩니다.
아이에게 밥을 먹는 게스트레스가 되면 점점 먹는 량과 식사 시간이 길어져서 지루해지고 밥 먹는 시간이 싫어질 수도 있습니다.가족과 함께 같이 먹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잘 먹지 않는 아이는 잘 챙겨 먹이지 않는 부모님의 영향도 있을 꺼라 생각됩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만나서 놀다가 헤어질 때 너무 아쉬워하며 울어요.
예를 들면 안 된다고 훈육할 때는 안 될 것 같은데라는 애매한 말보다 위험하니까 하지 마만라고 단호하게 이야기해 주셔야 합니다.
무조건 혼을 내라는 것이 아니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단호하게 이야기해 주셔야 하고 ○○이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헤어질 때 더 놀고 싶어 서울거나 떼쓰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 이의 성향이고○○ 이에게는 친구들과 더 놀고 싶구나 하고 마음을 읽어주면 기대를 하기 때문에 바로 이제 집에 가야 할 시간이니까 한 번 도 마무리하고 놀자고 이야기하고 이렇게 울면 다음에 또 놀지 못하게 아니고 이번에 잘 헤어지면 다음에 또 놀 수 있다는 것을 인지시켜주셔야 합니다.
원에서도 놀이터에 다녀오면 어린이집에 가자고 하면 ○○이가 울거나 더 놀고 싶다고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스스로 하려는 욕구가 광한 만큼 성공했을 때의 성취감은 인해 자존감이 높아지고 영아 스스로 긍정적인 자아존중 함 형성에 도움이 될꺼라 생각됩니다.
양말 신기나 간단한 것들은 한 번씩 하기 싫어서나 못해라고 이야기할 때도 있는데 그런 상황들은 빨리 친구랑 놀고 싶거나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 행동을 빨리해 약하는데 마음이 급해서 해줘요
교사는 그런 상황에 조금 도움을 주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친구들과의 분쟁에서도 언어가 발달하면서 이야기하고 이해하고 참으려는 모습도 보입니다.가정에서도 칭찬과 격려 그리고 보상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 행동들은 원과가정에서의 협동이 원만하게 잘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거라 생각됩니다.
자다, 이야기, 친구, 모습, 보이다, 행동, 싶다, 교사, 놀다, 해주다, 때문, 생각, 먹다, , 스스로, 언어, 어린이집, 활동, 그렇다,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