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 4세 24명 1학기 2학기 부모상담일지

1. 평가제- 만 4세 24명 1학기 2학기 부모.hwp
2. 평가제- 만 4세 24명 1학기 2학기 부모.pdf
밥을 골고루 잘 먹지만 종종 편식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문제 상황이 생겼을 때 잘 이야기하려 하지 않으며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래 친구들과도 함께 놀이를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점점 식사하는 양도 늘어나고 집에서도 골고루 잘 먹는 모습을 보입니다.
친구들을 잘 배려하고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일상 속에서 춤추고 노래하고 하는 것을 너무 좋아해서 친구들과 함께 노래들으며 춤추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또한 자신의 물건을 잘 정리하고 챙기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집에서 이건 저것 그리면서 놀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평일에도 주말에도 핸드폰을 많이 사용해서 유행하는 음악이나 노래르 집에서도 잘 따라 부르고 춤도 추고 즐기는 모습을 보곤 합니다.
집에서도 곤충이나 동물에 관련된 책, 자료도 더 자주 보고살피는 게 보입니다.
다만 친구들이 이야기 끝나기 전에 이야기를 하려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친구의 말을 집중해서 들은 후 말을 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 줍니다.
집에서도 상대방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을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겠습니다.
어린이집에서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을 하고 있고 바깥놀이와 강당에서 놀이하는 시간에 신나게 뛰어놀고 놀이기구도 이용하여 놀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신체활동을 너무 좋아해서 태권도도 잘 다니고 있습니다.
새로운 놀이 규칙을 알려주면 처음엔 어려워하지만 점점 놀이 규칙을 이해하고 게임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친구들에게 리더십 강한 모습을 보이며, 교사의 요구를 잘 들어주어 친구들에게 솔선수범하여 말을 전달하거나 주의를 끌어 통솔하기도 합니다.
노랫말 가사를 자유롭게 지어 부르기도 하여 노래 부르기를 즐기고 좋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동생들이 말할 때 들어주기도 하고 생각이 다를 때 "아니야"라고 말하기도 해서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어요"라고 말하면 "알겠어요"라고 이해합니다.
자신의 생각만 다 맞다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어 사람들이 많은 것처럼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도 있고 같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해하기 조금은 어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또래와 놀이를 할 때 많이 웃으면서 재미있게 놀이를 하고 동생들이 어려워할 때 도와준 후 "선생님 제가 도와줬어요"라고 말하고 교사가 칭찬을 하면 아주 좋아합니다.
생각하는 일은 꼭 이야기하고 칭찬받으려고 합니다.
친구들을 좋아해서 먼저 관심이 가지고 친구들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지만 친구들과의 놀이에서 가끔 남을 배려, 질서를 지키지 않아 다투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새 노래를 듣고 배우면 금방 습득해서 따라부르는 모습을 보이고 일상 속에서 춤추고 노래하고 하는 것을 너무 좋아해서 친구들과 함께 노래들으며 춤추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노래를 부르고 음악을 듣는 것을 즐기지만 다른 사람들, 가족들 앞에서도 표현하는 것은 많이 수줍어하여 표현하기 어려워합니다.
가위바위보를 통해 이긴 사람이 먼저 하기, 주사위에 나온 수만큼 말을 움직이기, 번갈아가면서 하기 등과 같은 놀이 규칙을 조금씩 이해하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식사시간을 굉장히 즐거워하며 알맞은 양의 음식을 골고루 먹고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 생활에 대해 걱정하는 부분은 또래들과의 관계인데 친구들과 갈등을 잘 해결하려고 하니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어린이집 생활을 하면서 친구들과 놀이 할 때 무슨 놀이에 관심을 보이는 지도 궁금했는데 집에서도 그런 것처럼 블록 놀이로 여러 가지를 만들기 좋아합니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이해는 하지만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워 교사의 도움을 필요로 할 때가 가끔 있습니다.
요즘에는 땅속과 우주에 관심을 보이고 관련 이야기를 많이 하고 궁금한 것을 묻기도 합니다.
우주 관련 기사나 지진, 폭설 같은 기사에 집중하는 모습도 보이고 궁금한 걸 묻기도 합니다.
내키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 토하는 모습을 보여서 스스로 조절하여 먹을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편식이 심해 가리는 음식이 많아 새로운 음식을 권해보기도 일상 속에서 하고 소량씩 맛볼 수 있도록 도움 주면서 편식 습관을 지도하고 있는 중입니다.
식사시간에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으며 더 먹고 싶은 만큼 양을 조절하여 먹습니다.
먹기 힘들다고 말할 때는 정리해주고 "먹어볼게요" 하는 것은 먹고"어때요?"라고 물어보면 "맛있어요"라고 말하면 격려해주고 있습니다.
정리는 집에서도 잘 안 하려고 해서 저도 시킬려고 많이 노력 중입니다.
다양한 색으로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며 모루, 스티커 같은 도구를 가지고 꾸미는 것을 좋아한다.
아빠와 엄마가 해결하는 모습을 유심히 지켜보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친구, 모습, , 놀이, 보이다, 자다, 좋아하다, , 활동, 이야기, 표현, 노래, 보다, 먹다, 스스로, 관심, 이해, 또래, 부르다,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