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누가 한번 나와서 이야기해 볼까?'라고 말하자 00가 손을 들고 앞으로 나온다.
00이랑 동작 사진을 보면서 "우리이거 해볼래?"라고 말한다.
친구가 가져가려고 하자 "야너 안 맞췄어 가져가면 안 되지"라고 말한다.
친구들이 00가 뒤로 가자 아무 말 없이 앞으로 가서 선다.
친구들이 '내가 도와줄까?'라고 말하며 블록을 만지려 하자 00가 '아니나 혼자서 만들어볼 게'라고 말한다.
친구가 아니라고 하면서 00이에게 그 모습을 보았냐고 묻자 00이가 "내가 아까 봤어"라고 말한다.
내가 요리사할 게'라고 말한 00는 친구와 함께 요리를 하기 시작한다.
역할 영역에 간 00는 '우리가 만든 도자기 다! 우리도자기 가게 놀이하자.'라고 친구에게 말한다.
중간에 줄넘기를 들고 옆에서 줄넘기를 하고 있는 친구를 쳐다보다가 다시 줄넘기를 들고 발을 내려다본 후 점프를 하며 줄넘기를 돌린다.
어나 여기 있다" 하며 지난 사진을 들고 쳐다본다.
점심시간이 되어 교사가 "애들 아식판 꺼내고 두 명씩 손 닦고 오자"라고 말하자 자신의 가방에서 식판을 꺼내 자리에 앉는다.
선생님 저식판 꺼냈는데 00이랑 손 닦고 올게요"라고 말한다.
잠시 머뭇거리다가 조금씩 지휘봉을 흔든다.
OO가 지휘봉을 뺏으며 내가 해볼께 '라고 하며 지휘봉을 힘차게 흔든다.
그런 모습을 한참 동안 지켜보다가 다른 지휘봉을 들고 자신도 다시 지휘봉을 잡고 OO가 했던 것처럼 흔든다.
교사가 "oo야밥도 싹싹 먹고 의자도 넣어야지"라고 말하자 oo가 다시 자리에 앉는다.
교사가 "수박을 만들려면 무슨 모양으로 만들어야 할까요?"라고 말하자 OO는 "세모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수박씨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요?"라고 말하자 OO는 "검은색으로 동그랗게 만들어야 돼요"라고 말한다.
00이랑 동작 사진을 보면서 "우리이거 해볼래?"라고 말한다.
친구가 계속 자신은 맞춘 거라고 이야기하자 "아니너 안 맞췄다니까"라고 말하며 친구가 가져가지 못하도록 계속 이야기를 한다.
oo이가 자리에서 일어나더니 "아잠깐만 젓는 거 필요하잖아"라고 말하며 역할 영역에서 긴 주걱을 여러 개 가지고 온다.
엄마컵도 만들어야지'라고 말하고 교사에게 '선생님 찰 흙더 주세요. 엄마 것도 만들고 싶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우와 oo야물이 점점 많아지네"라고 말하자 oo도 "근데 물을 더 넣어야겠네"라고 말하며 바구니에 물을 채우기 위해 여러 번 왔다 갔다
교사가 다음 단계로 활동을 계속 진행할 것을 이야기하자 손으로 종이 죽을 반죽하며 두 손에 종이 죽을 담에 들어서 관찰하기도 하고 또래 유아들에게 보여주며 즐겁게 웃는다.
돋보기로 돌을 보던 00는 '여기 구멍이 보여.'라고 말한다.
활동지를 보면서 oo이에게 "oo이가 오늘 하루 먹는 물의 양을 여기에 체크하는 거야"라고 말하자 oo이가 "나아까 물 마셨는데"라고 말한다.
00가 '내가 먼저 잡았어'라고 말한다.
친구도 '나도 먼저 잡았어'라고 말한다.
친구들이 다 타자 손으로 손잡이를 잡은 유아는 다리를 꾹 눌러서 자동차를 움직인다.
한복을 만드는 영상을 보고 oo이는 "나도 한복 만들어야지"라고 말하며 스카프를 가지고 온다.
oo는 노래를 부르며 친구들이 만든 문사이로 몸을 숙여 지나간다.
노래가 끝날쯤이 되자 oo는 빠르게 문을 통과해서 지나간다.
다른 노래 듣고 싶어요" 하며 교사에게 말한다.
너희들도 이 노래 말고 다른 노래 듣고 싶지?" 하며 친구들에게 이야기한다.
00야 다리아프지 않아?바르게 앉아볼까?" 하고 말하자 00가 두 발을 내리고 의자를 당겨서 바르게 앉는다.
그리고 교사가 동화 들려주기를 시작하자 집중하며 동화 듣기를 한다.
점심을 먹던 00이를 손을 입에 넣고 씹기 시작한다.
교사가 "oo아 조금 멀리서 뿌려야 전체적인 색이 나올 수 있어"라고 말하자 oo이는 스텐실과 거리를 두고 선분무기를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