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손가락에 줄이 있어요. 친구도 있어요" 하며 교사에게 말한다.
00와 **가 이름 글자카드를 본다.
교사가 읽기를 멈추자 00가 손을 들더니 ʻʻ 선생님 저거우리 엄마 이름이랑 똑같아요.
개미가 뒤집어지자 00이는 "아 불쌍해 "하며 친구**이에게 하지 말라고 한다.
교사가 ʻʻ00가 큰 소리로 이야기해서 **가 화가 난 것 같아요.
친구랑 놀이하다가 친구가 00이를 불편하게 하자 '하지마'라고 말한다.
라고 말하자 ○○가ʻʻ나 뱀본 적 있어요.
친구가 "간호사 놀이하려 구"라고 하자 00가 "나랑 같이 할래?" 하고 묻는다.
그림 자료를 보며 우리나라의 상징물들을 이야기 나누자 자신의 태극기를 보았던 경험과 탈춤을 춰보았던 경험을 손을 들고 이야기한다.
자신의 이야기가 끝나자 옆에 있는 00와 이야기를 하기 시작한다.
교사가 다른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 주도록 주의를 준 뒤 이야기 나누기를 다시 시작하자 다시 00와 이야기를 시작한다.
자른 두부를 가리키며 "먹어보고 싶어요"라고 이야기한다.
선생님이 "어떤 맛이 나는지 먹어볼까?"라고 이야기하자 두부를 한 입 먹은 뒤 "두부 맛있어요"라고 이야기한다.
잠이 들지 않고 옆에 누워 있는 00와 계속 이야기를 나눈다.
선생님이 "그럼 전화에 대고 말해 볼까?"라고 하자 "엄마 사랑해요"라고 이야기한다
00가**의 어깨를 주무르며 ʻʻ 아파? ʼʼ라고 묻는다.
00는 ʻʻ 아프면 언제든지 얘기해줘.ʼʼ라고 말하며 어깨를 문지른다.
선생님이 "00이는 분홍색 돋보기로 무엇을 보고 있니?"라고 말하자 "저기"라고 말하며 손가락으로 창문을 가리킨다.
나도무지개 꽃인데 너도무지 개 꽃이잖아"라고 말하자 친구가 "아니야나도 원래 하려고 한 거였어"라고 말하자 아무 말 없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00와 **가 이름 글자카드를 본다.
자신의 이름 글자카드를 찾아보던 00는 **의 이름 카드를 찾아서 ʻʻ 여기 있다!
가 이름카드를 받고 ʻʻ 고마워!ʼʼ 하고 이야기하고는 색연필로 글자카드를 꾸미기 시작한다.
교사가 노래를 다시 들려주자 00는 앉은 자세로 몸을 좌우로 움직이면서 핸드벨을 연주하다가 몸을 다시 앞뒤로 흔들며 핸드벨을 연주한다.
교사가 "00아.휘두르면 위험해. 포크로 오이를 찍어 먹는 거야."라고 말하자 교사를 쳐다보며 웃는다.
우산을 보여주며 ʻʻ 00야, 이게 무엇일까요?
하며 친구에게 "00야너도 봐봐" 하며 돋보기를 건네준다. 친구도 한 번 보더니 자라지 않아 다고 말한다."내 머리카락도 봐봐" 하며 친구가 00의 머리카락을 돋보기로 보자 "엄청 많이 자랐지?
바구니에서 카드에 그려진 동물과 동일한 놀잇감을 찾은 후, 다른 한 손에는 단어카드를 들어 교사에게 보여주며 ʻʻ이 거 똑같지요?
라고 말하자, △△가ʻʻ나안 움직였어.
가자동차를 내려놓으며 ʻʻ 아저씨, 자동차 바퀴가 빠졌어요.
라 말하자 ○○가ʻʻ네, 조금만 기다리세요.
개미가 뒤집어지자 00이는 "아 불쌍해 "하며 친구**이에게 하지 말라고 한다.
친구**이가 다른 개미를 찾으러 가자 00이는 뒤집어진 개미를 살펴보고 손으로 뒤집어진 몸을 똑바로 해주고 지나가는 길을 따라가 본다.
가자석 글자를 한 개 들어 교사에게 내밀며 ʻʻ이 거○○할 때 ○맞아요?
이름을 한번 본후 교사에게 들고 있던 자석 글자를 내밀어 보여주며 ʻʻ이거는 ○○할 때 ○맞아요?
볼링핀이 3개 쓰러지고 공이 멈추자 공을 잡으러 달려간다.
교사가 끄덕이자 ʻʻ 선생님, 나개구리도 봤어요.
00이도 친구 옆에서 조금 떨어져 훌라후프를 허리에 놓고 돌린 후 팔은 위로 올리고 몸은 움직이지 않는다.
다시 허리에 놓고 몸을 흔들면서 훌라후프를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