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됨의 동기
부모됨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됨의 동기
부모가 되고자 결정하는 데는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있다.
부모가 되는 것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구조적인 요인들이 있다
부모가 되고자 하는 동기는 다음의 네 가지로 구분된다.
부모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됨의 동기
Bigner(2006)는 여러 가지 요인을 종합하여 경제적 요인들, 구조적 요인들, 심리사회적 요인들로 정리하였다.
개인의 행동에 대해서 사회적 의미가 영향력을 발휘하며, 부모됨의 문화적인 의미 역시 사회적인 압력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Veevers(1973)는 부모가 되는 것과 자녀를 갖지 않는 것의 사회적 의미를 도덕적 의무, 책임감, 자연스러움, 성행위에 대한 증명, 결혼에 대한 확인, 정상적인 정신건강으로 분류하였다.
결혼에 대한 확인은 자녀를 가지고 부모가 되면서 결혼이 완성되고 부부관계가 향상된다는 전통적 관념이다.
미국의 중산층 가정에서는 전체 수입의 1/4 정도의 비용이 자녀를 18세까지 양육하는 데 투자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2000년 이후에 태어난 아동의 경우 18세까지 165, 630달러가 든다고 보고되었다
중앙일보, 2003.11.4.).이러한 과도한 경제적인 부담은 많은 부부들이 첫 자녀 갖기를 미루거나, 자녀를 적게 낳는 현상에 영향을 미친다.
결혼한 부부의 부모가 손자녀를 보아 조부모가 되기를 원하며, 이는 부부에게는 부모됨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또 다른 자기애적 동기에는 자녀가 부모에게 정서적인 안정감과 사랑을 제공할 것이라는 측면도 있다.
자녀를 가짐으로써 결혼생활을 더 안정되게 유지하거나 부부 갈 둥 해결에 도움을 얻고자 하는 동기도 도구적 동기이다.
가족관계/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양서원/2012
가족관계론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정민사 /2012
가족치료/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양서원/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