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주기별 부모 자녀 관계
가족 주기별로 부모 자녀 관계의 변화는 다르게 발생한다.
또한 부모로부터 신뢰감을 획득하게 되면 유아는 독립심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갖게 된다.
청소년기의 부모 자녀 관계는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의 형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성 역할 정체감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부모, 동년배, 학교, 대중매체 등이 있다.
그리고 가족 주기에서 결혼을 하게 되면 부모의 입장으로 변화하게 됨으로 태아에서 청소년까지의 부모 자녀 관계의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성격과 사회성 발달에 중-8-한 영향을 받게 되며, 이러한 부모-자녀 관계에 중심이 되는 것은 자녀에 대한 부로의 양육 태도와 유아의 성격 형성과의 관계이다.
즉 부모로부터 따뜻하고 애정적인 보살핌을 받게 되면 영아는 자신과 주변에 대해 신뢰감을 형성하지만, 부모로부터 부적절하거나, 거부적이거나, 일관성이 없는 보호를 받게 되면 불신감을 가지고 인생을 시작한다.
부모와 영아와의 관계에서 영아가 신뢰감만을 갖고 불신감을 전혀 경험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은 아니며, 불신감보다 신뢰감을 훨씬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Erikson에 의하면 영아의 건전한 성장 ․발달은 전적으로 신뢰감에서 만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신뢰감과 불신감의 적절한 혼합에 있다는 것이다.
또한 부모로부터 신뢰감을 획득하게 되면 유아는 독립심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갖게 된다.
아동기에는 학교생활을 하면서부터 부모에 대한 의존이 줄어들고 교사 및 또래집단과의 관계가 빈번해지기 때문에, 부모는 아동의 행동을 보다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부모의 도덕적 수준과 부모-아동간의 관계의 질이다.
자아 정체감의 형성은 아동기의 동일시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청소년기를 거쳐 전 생애 동안 지속된다.
자아 정체감의 기초가 인생의 초기에 이미 형성되어 일생 동안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업이라 할지라도 자아 정체감의 형성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는 청소년기이다.
자아 정체감 형성에서 청소년기가 다른 어느 시기보다도 중요하게 부각되는 이유는 이 시기에 신체적, 심리적, 성적인 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며,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신체적으로는 성인이 지란 정서적, 경제적으로는 부모에게 의존하는 주변인(marginalman)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