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재원] 민간부문 재원
기업 복지재원
민간부문의 재원으로 자발적 기여(volu ntarycontribution)는 사회복지 공급 주체가 개인, 기업, 기관들로부터 현금이나 현물 형태로 받는 자원을 말한다.
자발적 기여는 사회복지 정책의 영역 가운데 특히 개별적 사회서비스 부문에서 중요한 재원이 된다.
기업 복지의 재원은 몇 가지 장점을 갖는다.
기업 복지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한다.
비공식 부문의 사회복지재원은 국가복지가 발달하기 이전에는 사회복지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민간의 사회복지재원은 개인이나 기업 혹은 단체(기관) 등 민간의 영역에서 프로그램의 이용자들이 수익자 부담원칙에 따라 지불하는 이용료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충족이 가능하도록 개인이나 시설에 지원하는 자발적 기여, 그리고 기업복지 및 가족 간 이전인 비공식 부문 등으로 구성된다.
여기에는 교육 프로그램 수강료, 서비스 요금, 대여료, 상품 판매 수익 등의 수익사업에 의한 수입이 포함된다(정무성, 2000).사회복지정책에 있어서도 프로그램들이 제공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받을 때 수급자가 일정한 액수의 본인부담을 하도록 설계하는 경우가 많다.
자발적 기여는 사회복지 정책의 영역 가운데 특히 개별적 사회서비스 부문에서 중요한 재원이 된다.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기관 재원의 30% 이상은 자발적 기여에 의한 것으로 나타난다.
자발적 기여는 재원으로서 몇 가지 장점을 갖는다.
자발적 기여를 통한 사회복지 정책은 다원화한 사회 속에서 특정한 지역이나 집단의 특수한 욕구를 해결할 수 있고 다양한 집단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유리하다.
자발적 기여를 통한 사회복지 정책은 새롭고 창의적인 서비스의 개발이 용이하다.
기업 복지(occupationalwelf are)란 기업 종사자가 물질적 ․정신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기업의 책임과 비용 부담 하에 임금 등 근로조건이외의 제급부시설 및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말한다
기업 자체가 복지 제공의 주체가 되기 때문에 당연히 시장에서의 기업 생존 여부와도 깊은 관련을 갖는다.
기업 복지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한다.
비공식 부문의 사회복지재원은 국가복지가 발달하기 이전에는 사회복지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복지국가 재편이 논의되면서 비공식 부문에 의한 사회복지가 재평가되고 있고 여전히 많은 국가들에서 상당한 복지욕구가 비공식 부문에 의해 해결되고 있는 실정이다.
비공식 부문은 또한 시간적 ․ 공간적인 측면에서 복지 욕구 를 신속히 그리고 밀착하여 해결할 수 있다.
국가복지는 까다로운 절차에 의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당장 처한 사회적 위험을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될 경우 비공식 부문에 의한 응급적 조치는 대단히 유용하다.
비공식 부문(특히 가족)에 의한 복지 해결은 국가복지보다 비물질적인 측면에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가족들의 극진한 보살핌과 필요한 것을 알아서 적시적소에 제공하는 것은 공식 부문에 의해서는 구현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