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중세사 - 수나라의 수왕조와 수왕조에 멸망의 원인인 고구려 원정과 대운하

1. 동양중세사 - 수나라의 수왕조와 수왕.hwp
2. 동양중세사 - 수나라의 수왕조와 수왕.pdf
동양중세사 - 수나라의 수왕조와 수왕조에 멸망의 원인인 고구려 원정과 대운하
*목차

․서론

․본론

1. 隋의 통일
2. 과거제
3. 관제정비
4. 대운하의 중요성
5. 隋의 고구려 원정
6. 隋, 唐정권의 성격

․결론

[參考文獻]

서론
수나라를 세운 문제 양견은 북쪽으로는 호족을 물리치고 남쪽으로는 진 왕조를 멸망시켜 4백년동안 이어오던 대분열의 시대에 종지부를 찍고 천하통일의 대업을 이룩하였다. 중국을 통일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나라는 단명정권이 되었다.
수 왕조는 40년도 안 되는 짧은 역사를 가졌지만 중앙집권화를 도모하고 대운하를 굴착하여 경제적 부흥을 꿈꾸었던 왕조이다. 그 짧은 시간동안 어떻게 하여 부국강병을 만들었는지, 또 멸망의 원인인 고구려 원정과 대운하를 본론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隋의 통일
위진 남북조의 장기간에 걸친 분열시대에 종지부를 찍고 중국재통일을 달성했던 것은 수 文帝 양견이다. 그의 부친 양충은 북주의 개국공신으로 ‘8주국 12대장군’을 역임하여 북조의 문벌로 성장했다. 그리하여 양견은 공신의 아들이라는 자격으로 郡公에 봉해졌으며 무제 때는 황궁을 경비하는 한편 지방 자사와 총관을 맡아 軍政을 담당하였다. 이후 선제가 즉위하자 조정의 실권을 장악하였다. 선제 사후 어린 정제가 즉위했으나 양견은 선양의 형식으로 581년 즉위하여 국호를 수, 연호를 開皇으로 정했다. 589년에는 문제의 차남인 진왕이 진을 평정하여 이로써 후한이 멸망한 후 분열되었던 중국은 370년만에 통일제국이 출현했다.

과거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