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당과 고구려와의 전쟁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전쟁의 영향과 역사적 의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중국역사중간고사.hwp
2. 중국역사중간고사.pdf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1. 수·당 통일 이전 시기

2. 수나라 시기
1) 수문제 집권기
2) 수양제 집권기

3. 당나라 시기
1) 당나라 체제 정비기
2) 여·당 전쟁

4. 전쟁의 영향과 역사적 의의
황건적의 난의 여파가 이어져 후한이 멸망하고, 수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까지 400여 년 동안 분열과 전란이 이어졌다. 위진남북조 시대라 하여 여러 왕조가 흥망을 거듭했고 한족뿐만 아니라 흉노족, 선비족 등의 이민족들까지 저마다 왕조를 세웠고, 각 나라들은 계속되는 전쟁과 반란 속에서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했다. 하지만, 후한의 멸망 이후 후한을 멸망시킨 모순과 그 후유증을 오랜 시간 동안 수습하지 못했고 위진남북조 시대와 같은 분열의 시대가 지속되었다. 위진남북조 시대와 같은 기나긴 분열기는 다시는 없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수나라를 통일한 양견은 북조에서 태어난 한인이며 독고신과 함께 우문각이 쿠데타를 통해 선비족 정권인 북조를 세우는데 큰 공을 세운 양충의 아들이다. 양견은 유명한 무천진 군벌의 유력 가문 출신으로 훌륭한 무장이었다. 그는 화북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던 북제를 공격하여 북중국을 통일하였고 588년 50만 대군으로 남조의 진나라를 공격하여 마침내 중국을 통일했다. 중국은 통일되자 동북아시아의 정세는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오랜 골칫거리였던 북방 유목국가인 돌궐도 내분으로 분열하여 수나라는 손쉽게 동돌궐마저 굴복시켰고 주변의 작은 나라들은 이에 강대한 수나라의 눈치를 보기에 바빴다. 한반도 역시 수나라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었다. 수나라와 국경을 맞댄 고구려는 상당한 위협을 느끼고 수나라에 사신을 계속 보내고는 있었지만, 다음 공격 대상이 고구려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한편, 고구려에서는 광개토대왕 이래로 동북아시아에서 독자적인 세력을 유지하고 있었다. 고구려는 광개토대왕 당시 요동지역을 포함한 만주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광대한 영토를 확보했으며, 장수왕 때는 신라와 백제에게 끊임없이 압박하여 한강 유역까지 차지하여 드넓은 영토를 바탕으로 뛰어난 외교술을 발휘하여 주변국들을 호령하면서 고구려의 독자적인 세력을 유지해 나갔다.
수나라와 고구려의 전쟁, 당나라와 고구려의 전쟁, 고구려의 멸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