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에서 기록의 종류에는 과정 기록, 이야기체 요약 기록, 문제 중심 기록이 있다.
과정 기록은 사회복지 실습이나 교육방법으로 유용하게 쓰인다.
기록하는 데에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렸다.
정직하게 기록해야 한다.
기록에 융통성이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포괄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이야기 체기록에 포함되는 것들에 대한 지침을 세운다.
사회복지 실천에서 기록의 종류에는 과정 기록, 이야기체 요약 기록, 문제 중심 기록이 있다.
과정 기록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뿐만 아니라 자신의 말과 행동, 감정도 기록한다.
자신의 기록을 솔직하지 않게 좋은 쪽으로 기록하게 되면 자신이 부족한 중요한 기술을 배울 수 없기 때문에 정직하게 기록해야 한다.
과정 기록의 내용을 공식적으로 활용할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의 이름, 개별적인 사항은 비밀로 하고 슈퍼바이저가 검토하고 승인한 별도의 기관보관용 기록을 준비해야 한다.
이야기체 요약 기록은 클라이언트 및 그 상황과 서비스 교류의 특수한 본질을 개별적으로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문서화하는 데 적합하다.
다른 곳에서 기록되는 내용, 쉽게 접근할 필요가 있는 내용 등은 이야기 체기록을 사용하지 않는다.
클라이언트의 욕구, 자원, 강점보다는 문제를 강조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의 관심의 폭을 지나치게 한정시킬 수 있다.
문제 중심 기록은 의료세팅 위주이기 때문에 사회복지 실천활동을 지나치게 단순화시킬 수 있으므로 기록의 형식을 심리사회적 정보 및 사회복지 서비스의 전 범위를 포괄할 수 있도록 수정한다면 보다 많은 사회복지기관에서 폭넓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므로 다음과 같은 포괄적 방식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의 이해: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 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 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