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황과전망] 개신교 환경운동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1. [현황과전망] 개신교 환경운동의 과거,.hwp
2. [현황과전망] 개신교 환경운동의 과거,.pdf
[현황과전망] 개신교 환경운동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개신교 환경운동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1. 들어가는 말

오늘날 지구는 과잉인구, 환경오염, 자원고갈 그리고 자연서식처의 무분별한 파괴 등으로 위기에 처해 있다. 인류가 살아 남느냐 아니면 몰락하느냐 하는 문제를 넘어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피조물, 즉 생태계 전체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위기의 근저에는 인간의 자연에 대한 약탈적 관계가 깊이 깔려 있다. 그 동안 인간은 자연을 인간의 편리를 증진시키는 범위 내에서만 유효할 뿐이며, 그것이 인간에게 이익을 줄 때에만 보호되어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들어 자연에 대한 인간의 태도가 생태적 관점에서 새롭게 인식되어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자연에 대한 태도가 인간은 물론이고 다른 존재에게까지도 치명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고, 이의 극복은 인간이 생태계 속의 한 부분임을 깨닫고 삶의 태도를 전환함으로써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개신교도 이에 대한 신학적 내지는 신앙적 대안을 모색하고 있기는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대응은 생태적 위기가 기독교의 인간중심주의에 있다는 비판에서부터 비롯되었다. 린 화이트(Lynn White)는 “인간이 자연계의 다른 사물과는 달리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어졌다는 기독교의 교리가, 인간으로 하여금 다른 사물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우월한 존재로 여기고 인간의 풍요와 편리함을 위해 자연을 함부로 대하게 했다”고 지적하였다. ‘하나님의 형상’ 대로 창조된 인간이 자연에 대해 가지는 우월감은 자연에 대한 지배자로서의 인간상을 창출했고 자연에 대한 지배를 정당화하는 인간중심적 세계관을 만들었다는 지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