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소방대피 훈련중“마”하고 교사를 부른다. 교사가 바라보자 손으로 머리를 가리키며 두드린다. 교사가“OO야 머리가 뜨거워?라고 말하자 하늘을 바라보고 머리를 손으로 계속해서 두드린다.
놀이활동
친구 생일 파티 노래를 하러 가서 원장선생님께서 기타를 치면서 노래를 부르니까 몇몇 친구들이 일어나서 춤을 추기 시작을 해서 교사가 선민이도 춤을 추고 싶으면 추라고 하니까 안한다고 고개를 설래설래 흔들면서 기타만 쳐다본다.
놀이활동
스프링 말을 태워달라고 교사의 옷을 잡아당기며 표현한다. “그래 태워줄게.” 하고 올려주자 흔들어 달라고 요구한다. “그래, 어제 OO랑 같이 타는게 재미있었구나! 이렇게 흔들면 되겠어?”하고 살살 흔들자 웃으며 좋아한다. 한참을 타다가 팔을 벌려 내려달라고 표현한다.
일상생활
교사가 기저귀를 갈자고 말하며 이름을 부르자 쳐다보고 교사에게 다가온다. 교사가 기저귀를 만지며 “OO 쉬했나~응가했나~”하고 물어보자 웃으며 매트에 눕는다. 교사가 “쉬야?”라고 다시 묻자 “응”하고 말한다. 낮잠시간에 교사가 이불을 깔아주자 스스로 이불에 눕는다. 이불에 누워 뒹굴거리며 칭얼거리는 소리를 내며 점점 기어서 이불에서 바닥으로 기어 내려가며 이동한다. 교사가 다시 이불에 눕혀주며 자자고 말한 후 토닥이자 점차 잠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