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1월 1일~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큰 십자블럭으로 오토바이와 버스를 만들어서 OO와 OO랑 함께 놀이하고 있었다. 친구들과 사이좋게 놀이하던 중 먼저 블록에 올라타려고 OO와 실갱이를 벌였다. 그래서 교사가 이렇게 놀이하면 블록이 몸으로 쏟아져 다친다고 이야기해주자 큰블럭으로 만든 오토바이와 버스를 조금 작게 만들어 남은 블록으로 오토바이와 버스를 각각 하나 더 만들어 OO와 OO에게 나누어 주며 “사이좋게 놀자 안그러면 블록이 쏟아져서 다쳐!” 라고 말했다.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자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는 방법을 실천한다. 울음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않고 정확한 문장으로 이야기 할 수 있다.
놀이활동
OO가 접시 위에 김과 밥을 올린 후 재료를 선택한다. 교사가 “OO는 어떤 재료를 넣고 있어.” 라고 묻자 OO가 우엉에 손가락을 가리킨다. 교사가 우엉을 가리키며 “OO야 이게 뭘까?” 라고 묻자 “몰라” 라고 한다. 교사는 “이건 우엉이라고 해” 라고 한다. OO는 우엉을 들어 냄새를 맡아보고는 우엉을 다시 내려놓고 오뎅을 집어 밥 위에 올려놓고 천천히 김을 들어 돌돌 말아 김밥을 완성한다.
놀이활동
구두 그림을 그리고 있는 OO에게 교사가 “무슨 구두를 그리고 있어요?” 라고 질문하자 “날개 달린 구두예요” 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구두에 날개가 달렸어요?” 라고 질문하자 “네. 구두를 신으면 하늘을 날 수 있어요. 미래에 생길 구두예요”라고 대답한다.
일상생활
OO가 가져온 머리핀을 친구들이 관심을 보이며 놀이하고 싶어하니 OO의 물건이라고 말하며 친구에게 주며 ‘이렇게 하는거야’라고 말하면서 머리띠를 친구머리에 꽂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