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경제학 - 기펜재[Giffen goods]에 대해서

1. 관리경제학 - 기펜재[Giffen goods]에 .hwp
2. 관리경제학 - 기펜재[Giffen goods]에 .pdf
관리경제학 - 기펜재[Giffen goods]에 대해서
관리경제학 - 기펜재[Giffen goods]에 대해서

기펜재(Giffen goods)란 열등재의 성격을 갖는 상품 중에서 소득효과의 절대적 크기가 대체효과보다 더 큰 경우 가격이 떨어질 때 수요량이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는 상품을 말한다. 따라서 기펜재의 수요곡선의 경우 보통의 우하향 하는 모양이 아닌 우상향하는 모양을 갖는다. 기펜재가 되기 위한 조건을 정리해 보면 첫 째, 그 상품이 열등재의 성격을 가져야 하고 둘 째, 그 상품의 소득효과의 절대적 크기가 대체효과보다 커야 한다. 여기서 열등재란 소득이 올라갈 때 그 상품에 대한 수요가 종전보다 작아지는 상품을 말하며 어떤 상품이 다른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싸졌기 때문에 이의 소비량이 늘어나는 것을 대체효과, 어떤 상품의 가격 변화가 소비자의 실질적 소득 변화를 통해 수요량에 영향을 주는 것을 가리켜 소득효과라고 한다.

[그림 ]
기펜재를 그래프를 통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무차별 곡선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무차별 곡선이란 소비자에게 동일한 만족을 주는 재화의 여러 가지 조합을 연결한 곡선을 말한다. 오른쪽의 [그림1]에서 x축을 X재의 수량, y축을 Y재의 수량이라고 했을 때, 곡선들은 X재와 Y재의 특정한 양을 소비했을 때의 만족도를 가리키며, 한 곡선위에서의 만족도는 같다. 재화의 소비량이 많을수록 소비자의 만족수준이 높아지므로 원점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곡선일수록 더 높은 만족 수준을 나타낸다.
직선 HI는 예산선으로 소비자가 지출 가능한 금액을 나타내는 직선이다.

대체효과와 소득효과를 무차별곡선과 연관시켜 생각해보면, 대체효과는 같은 무차별곡선상에서 다른 점으로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소비의 변화이다. 반면 소득효과는 더 높은 무차별곡선으로 이동함에 따라 발생하는 소비의 변화이다. 요약하자면 대체효과는 곡선상의 이동, 소득효과는 곡선의 이동에 따라 발생하는 소비의 변화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