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정책의 전달체계(공공부문과 민간부문)
가족복지정책의 전달체계
중앙정부의 사회복지 공급자로서의 특성
자원조직의 사회복지의미
따라서 자원조직은 집단적 사회복지 활동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종교조직의 사회복지 활동은 오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민간 사회복지활동 부문에 있어 종교조직의 역할이 매우 필요하다.
자원조직의 사회복지의미
자원조직의 한계
가족복지정책의 전달체계는 가족복지를 원활하게 실현하기 위한 정부, 지자체 그리고 민간사회복지기관의 행정조직을 의미한다.
다음에서는 여러 가지 사회복지 공급체계 모형을 응용하여 현실적으로 존재 가능한 복지정책 주체의 구분을 국가부문, 민간부문으로 크게 나누고, 그 하위 범주에서 국가에서 중앙과 지방정부로 구분하고, 다시 민간부문을 자원조직, 종교조직, 비공식 부문 및 영리조직으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복지정책의 공급 주체로서 중앙정부는 20세기 들어와서 크게 성장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후 소위 복지국가가 유행처럼 국제사회에 퍼지면서 중앙정부가 수행해야 하는 복지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전달체계는 물론 사회복지 급여가 확대되었다.
한편 가족 해체 및 다문화가족 등 현안사항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보건복지가족부의 청소년 및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가족기능을 여성부로 이관하는 내용으로 정부조직법이 개정되고, 이에 따라 '여성부'는 '여성가족부'로 개편되고, 여성 ․종합 및 여성의 권익증진 등 지위 향상뿐만 아니라 가족정책,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아동업무 및 청소년의 육성 ․복지 및 보호기능을 수행하게 되었다.
중앙정부의 차원에서 여성가족부는 가족정책의 주무부서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며, 공적 전달체계로서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한다.
여성가족부 가족정책의 전달체계 및 목적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그림] 여성가족부가족 정책의 전달체계
자원조직에 대한 개념 규정은 매우 애매하고 하나의 조직적 형태로 활동하는 점에서 비공식적 전달체계나 지원체계와는 구별된다.
자원조직이 고유성을 유지하면서 다른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어떤 관계를 유지할 것인지가 중요한 관심사이다.
종교조직의 사회복지 활동은 오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민간 사회복지활동 부문에 있어 종교조직의 역할이 매우 필요하다.
비공식 부문은 가족, 친구, 이웃 등과 같이 비조직으로서 일정한 형식을 갖추지 않으면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공급, 전달하는 체계를 말하며, 특히 사회복지 분야에 있어 서 비공식 부문은 모든 공식적 복지체계의 기반을 이루고 있으며, 그 규모 또한 거대하지만 지금까지 그 존재에 관한 인식 부족과 역할의 중요성을 잘 몰랐기 때문에 연구와 이용의 대상이 되지 못하였고, 비공식 부문의 측정조차 어렵기 때문에 지금까지 사회복지 영역에서 간과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가족 문제와 복지/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신정/2008
가족치료/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양서원/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