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국제화의 본질
기업 국제화의 개념
기업 국제화의 동기
따라서 기업은 새로운 시장을 찾아 해외에 진출하게 되는데, 이러한 의미에서 국제화는 기업이 계속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한 필요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시장에서 기업 확장의 가능성이 없어 기업 성장을 위한 진취적 기업 국제화 전략을 택하게 되는 경우
결국 기업의 국제화는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해외시장에서 활용하거나, 이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기업활동을 세계 여러 국가로 확대하는 과정을 뜻한다.
기첩의 국제화가 지니고 있는 본질은 기업 활동이 국내 시장을 벗어나 환경이 이질적인 해외시장으로 확대되는 과정이므로.이러한 국제화가 제대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점진적인 과정(incrementalprocess)을 거쳐야 하고 경쟁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특히 국제화 경험이 없는 기업들이 국제화를 추진하려 할 경우 이들 기업은 시장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해외사업 시 큰 위험과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된다.
그러므로 국제화를 추진하려는 기업들은 해외사업에 따른 위험과 불확실성을 극소화하기 위해 점진적인 국제화 과정을 통해 해외시장과 해외사업에 대해 학습하면서 국제화 단계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기업이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함에 따라 시장 경험이 누적되어 국제기업 활동에 필요한 지식이 축적되는데, 이러한 지식축적의 학습과정(learningprocess)은 국제기업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국제화의 점진적인 과정은 앞서 기업 국제화 개념에서 설명된 시장의 다변화, 제품의 다양화. 시장 활동의 다각화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업이 독점적인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어야 하고, 이러한 경쟁 여건이 뒷받침되어야만 성공적으로 국제화를 추진할 수 있다.
물론 국내 시장에서만 사업활동을 하더라도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은 위험을 감수하고 선뜻 해외시장에 진출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경영학-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경영학의 이해-이규현 저, 학현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