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같은 가족치료의 특성을 전통적인 개인치료와의 차이를 통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개입 대상의 차이이다.가족치료자는 환자의 가족체계를 치료 대상으로 삼는다.
따라서 가족치료자는 IP와 다른 가족관의 관계 변화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가족관계가 미치는 영향은 인정하면서도 인간의 개인적인 내적 갈등을 해소시키는 데에만 주력하여 가족체계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데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프로이트는 환자의 정신적 조직을 변화시킨다면 타인에 대한 환자의 반응을 포함한 여러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그 결과 환자에 대한 타인들의 행동도 궁극적으로 바꾸어 지리라 기대했던 것이다.
프로이트의 입장을 따르는 대부분 의 심리치료자들도 부부 중 환자한 사람만 변화시키면 그 환자 배우자의 행동도 변화되리라 생각하여 환자한 사람만 치료하였다.
이와 같은 가족치료의 특성을 전통적인 개인치료와의 차이를 통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문제의 원인을 개인에게 두고 정신 내면의 과정에 둔 전통적인 개인치료와는 달리 문제의 초점을 개인을 둘러만 가족이나 사회체계에 둔다.
가족 안에서 증상을 않고 있는 사람을 지적된 환자라고 부른다.
기보다 완전히 새로운 전제를 요구하는 것으로 어떤 문제나 증상이 결코 '병든' 한 개인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며, 가족들은 그의 문제나 증상이 전체 가족체계의 반영임을 알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