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사회주의자들은 보편적인 인간복지 욕구가 존재하며, 그러한 기본적 욕구의 충족을 추구하기 위한 보편적인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믿는다.
사회주의자들에게 사회적 불평등의 핵심적인 기준은 '계급'이다.
사회복지의 이해: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주의적 보편주의의 두 번째 측면은 이러한 복지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최소 수준을 충족시키거나 동등한 기회의 창출에 그치지 않고 결과에 대한 사회적 평등을 성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노동계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고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있는 숙련 및 반숙련 노동자들은 자연스럽게 사회주의 지지자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주의자들은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서, 근본적인 사회정책의 개혁을 통해서든, 혁명적인 변화를 선동해서든, 혹은 이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이용해서든 구 조적계층간 불평등을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데 있어서는 모두 일치하고 있다.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사회주의적 접근의 또 하나의 핵심 요소는 사용자(소비자)와 공급자 양측 모두의 완전한 참여를 통해 욕구를 충족시키고 계층 간 불평등과 투쟁하기 위해서는 공적이고 민주적인 책임이 분명히 필요하다는 점이다.
그러나 다른 사회주의자들은 비법정 공급자들에 대한 법률과 규제 ․감독에 의해 공급된 적절한 복지성과가 보장된다면서비스 전달을 위한 다원적 접근 방법도 가능하다고 본다.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