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를 유지하는 Etching 공정 기술엔지니어"
저는 Etching 공정 기술엔지니어로서 공정 데이터를 분석해 수율, 품질을 향상시키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어 삼성전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으로 엔지니어로서 데이터 기반으로 공정을 관리하고 팀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품질, 수율을 향상시키는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공정 개선 경험과 반도체에 대한 지식"
공정기술엔지니어로서 필요한 역량은 반도체 공정에 대한 지식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율을 개선시키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은 공정엔지니어로서 메모리 시장의 초격차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대학에서는 화학공학을 전공하면서 반도체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반도체 지식과 화공엔지니어로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하였습니다.
화학공장을 설계하는 프로젝트에서 공정 데이터 분석으로 생산량을 20% 향상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CTQ를 정의하고 프로젝트 Y를 선정하였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근본 원인을 바탕으로 개선해보면서 생산량 및 품질의 변화를 확인하였습니다.가장 중요하게 생산량을 높일 수 있었던 작업은 증류탑의 추가였습니다.
따라서 증류탑을 하나 더 추가하여 낭비되는 메탄올이 한 번 더 공정을 거쳐 프로필렌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였고 온도와 압력도 그에 맡게 조절하여 생산량을 20% 향상시켰습니다.
반도체 시장이 D램을 중심으로 슈퍼사이클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러한 성장에 더불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정점을 찍는 2030년까지는 꾸준히 증가하는 슈퍼사이클이 지속될 것입니다.
저는 이번 슈퍼사이클이 가수요에 따른 과욕으로 가격 폭락을 부르지 않는다면 오래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모리 시장은 2016년부터 2018년 10월까지 약 2년 4개월간 슈퍼사이클을 경험하면서 70%대의 경이로 운영업이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투자에 따라 계단식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공급과잉을 피할 수 없어 2023년 정도에 단기 조정을 받을 수 있지만 많은 양의 반도체를 필요로 하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성장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입니다.
이 경험을 통해 얻은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웨이퍼 특성 변화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