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2차 자료 수집의 개념과 장단점
조사가 자 직접 새로운 자료를 수집하는 대신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료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기존의 자료를 자료로 활용할 때 조사자는 한 가지 자료만이 아니라 각기 다른 기관들에서 제공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2차 자료 분석은 기존에 수집된 설문조사 자료나 다른 조사자가 수집한 자료를 재분석하는 것이다.
이미 기존에 수집된 자료들을 활용하는 경우, 기존의 자료 수집 과정에서 발생하였던 편향이 이미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인정된 상태에 있다.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료를 활용하기 때문에 조사자는 자료 수집 과정 중에 클라이언트나 조사 대상자와 상호작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장기간에 걸친 사회문제의 변화에 대한 분석과 비교 조사가 가능하다.
종종 조사에 필요한 자료가 수집된 기준이 시간이 지나면서 기존의 자료와 현실 사이에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분석에 활용하려고 하는 기존 자료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2차 적 자료에 대한 접근 방법을 큰 규모의 조사를 수행하기에는 자원이 부족한 경우, 더 정확한 조사 형태로 수행하기 곤란한 경우, 조사 문제나 질문이 조사자가 직접 자료를 수집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 적절한 대안으로 활용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자료를 자료로 활용할 때 조사자는 한 가지 자료만이 아니라 각기 다른 기관들에서 제공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