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저자는 또 말합니다.
돈보다는 시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이죠.
저자의 말대로 앞으로 10년 동안 블로그에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자는 회사를 레버리지 하라고 말을 합니다.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부자가 될 수 있게 만들어 주니 말이죠.
그래서 앞에서 저자가 말한 10년을 기약하고 앞으로 종자돈을 조금 더 열심히 모아볼 생각입니다.
시간에 투자한다는 말이 부동산 투자와 제일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구의 말마따나 내일의 일은 내일의 나에게 맡기자는 생각을 조금씩 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 몇 장을 넘기다 보면 회사를 그만두고 싶은 주기에 대해서 나오는데요.
그리고 더 이상 노예의 삶이 아닌 저만의 삶을 살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허접한 글이지만 여기까 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알찬 독후감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저자는 시간을 끊임없이 투입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위치에 있었는데도 그것을 자각하지 못했다고 말을 합니다.
당장 생각해보라.10년 뒤에 당신은 어떤 위치에 있고 싶은가?지금 생각한 그것을 당장 시작하고, 10년 동안 계속 하라."
3챕터의 처음 부분에는 루틴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 하는 것을 내일도 하고, 1년 뒤에도 하고, 10년 뒤에도 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매일 아주 조금씩, 더 잘하는 것이다. 이런 노력들이 쌓이면 신뢰가 생기고 성과를 낸다.지금 당장, 10년 이상 할 수 있는 루틴을 만들어 보길 바란다."
루틴의 중요성.흔히들 공든 탑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대부분의 역사에서 책이란 것은 특권층만 읽을 수 있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책을 읽을 수 있게 된 최근의 100여년은 역사에서 매우 예회적인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레버리지 당하는 것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1. 회사가 자기 삶의 전부이다.2. 회사의 발전이 자기 발전의 전부이다."
회사를 레버리지 하는 것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1. 회사를 자기 삶의 일부로 인식한다.2. 회사의 발전을 통해 자기 발전을 도모한다."
거나, 신용거래 등을 하는 것을 레버리지라고 부릅니다.
저자는 회사를 레버리지 하라고 말을 합니다.
저는 지금까지의 직장생활을 하면서 회사에 레버리지 당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나는 부자다!"라 고 외치는데 부자가 아니면 뇌는 그 상황을 견디기 힘들어 한다는 것이죠.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부자가 될 수 있게 만들어 주니 말이죠.
저자는 여기서 실거주 부동산은 반드시 보유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시간에 투자한다는 말이 부동산 투자와 제일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10년 동안 우량주나 미국 주식에 투자하면서 부동산 임장을 하라고 하였습니다.
이자산을 가지고 10년에 한번 오는 대한민국 경제위기 상황에서 달러를 원화로 바꾸어 환율 차익을 보고 가격이 떨어진 핵심지의 부동산을 사면 된다고 말합니다.
바로 장기투자와 인내심입니다.
그리고 하락장을 견뎌내는 인내와 주식투자에 관한 마인드가 주식투자의 성공 비결이라고 말합니다.
사업하듯 투자하라. 최고의 회사에 투자하라.내가 부족하니까 좋은 자산을 모아라. 장기투자하라.분산투자하라."
그렇다면 지금 여기서 테슬라를 산다?
생각이 깊어진다. 좋은 습관을 키우게 된다.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플랫폼 확장이 가능하다. 영향력이 생긴다.종이책을 낼 수 있다. 세상을 이해한다.리스크가 없다."
이 책을 접하기에 앞서 저자의 블로그를 방문하고 나서 저도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저자의 말대로 블로그를 통해 글을 쓰니 생각도 깊어지고, 매일 자신의 의지대로 살 수 있는 작은 습관을 키우게 된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소재가 모아진다면 저도 언젠가 책을 낼 수 있겠죠?
실 제로 이 책에 나와 있는 글들은 저자가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모아놓은 소재들입니다.
돈 '보다' 중요한 것이 아닌 돈'만큼 '중요한 것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