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과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동래야류
과장은 양반의 체면을 손상시키는 내용입니다.
수영 야류는 부산광역시 남구 수영동에 전승되고 있는 탈놀이입니다.
동래지방의 탈춤이라고 할 수가 있는 동래야류는 모두 4과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두 4과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동래야류의 첫째 과장은 문둥이가 주인공 역할을 하는데 요 문둥이가 나와 미쳐 날뛰다가 딩 굴면서 춤을 춘다는 내용입니다.
과장은 양반의 체면을 손상시키는 내용입니다.
과장은 양반을 깍아내리는 내용인데 요 영노라는 괴물이 등장하여 양반을 신랄하게 모욕하는 내용입니다.
원양반, 차양반, 셋째 양반과 넷째 양반, 종가집도령, 말뚝이, 문둥이, 제대각시 등
부산시 수영구에서 행해지는 탈놀이 인수영야류는 약 200년 전 좌수영 수사가 초계밤 마리의 대광대패를 데려다가 연희시킨 데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이태리 가면극 COMMEDIA DELL ARTE에 관한 연구 이태리 가면극 COMMEDIA DELL'ARTE에 관한 연구:
B.C.1500년대 시초부터 현재까지
A BRIEF SURVEY OF COMMEDIA DELL'ARTE : From Its Inception of the 1500's B.C. to the Present Day
목 차
I. 서 론
1...
경남지역에서 행해지는 가면극인 오광대놀이 진주 오광대는 경상남도 진주시에서 전승되는 민속놀이이고요
가산오광대는 경상남도 사천시 축동면 가산리에서 전승되고 있는 탈놀이입니다.
진주 오광대는 경상남도 진주시에서 전승되는 굿거리 장단의 민속놀이..
일본의 전통연극 ◇노(能)
일본의 전통적인 연극인 노(能)는 노코겐, 노가쿠라고도 부르는 일종의 가면극이다.원래는 신을 즐겁게 하는 공양물로 시작되었으므로 야외에서 공연되었고, 그후 신사로 옮겨져 제사의식의 일부로 공연되..
일본사회와 문화(일본의 전통예능) 일본사회와 문화
-일본의 전통예능
1.노(能)
1) 특성
- 현존하는 최고의 연극
- 가마쿠라, 무로마치 시대에 완성된 가면극
- 불교의 존재관을 반영하는 의식적 기원
- 비유적 묘사와 암시, 상징적인 표현
일..
봉산탈춤 1. 한국 탈놀음(탈놀이, 탈춤, 가면극)의 분류
봉산 탈춤에 대하여 이야기 하기전에 지금까지 알려진 탈춤(탈놀이, 탈놀음, 가면극)을 지역별로 분류할 필요성을 느낀다. 이유는 탈놀음은 단순히 한 지방에서만 ..
이철괴를통해본산대놀이의역사 이철괴를 통해 본 산대놀이의 역사
1. 머리말
강이천(17691801)이가 관극시 〈남성관희자〉에 기록한 산대놀이는 현전하는 별산대놀이의 고형일 개연성 때문에 고전극 연구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그리하..
창극제비 창극<제비>를 관람하고
올해로 국립극장이 남산에 터를 잡은 지 30년째가 되는 해가 된다고 한다. 30년째 되는 올해에 새 단장을 하고 그 첫 작품으로 창작 창극 <제비>를 공연했다. 창극은 20세기 초반에 등장..
한중일가면희의제의극적양상비교 한․중․일 가면희의 제의극적 양상 비교1)
Ⅰ. 머리말
한국․중국․일본의 가면희를 비교하는 데 있어서 두 가지 관점이 가능하다. 첫째는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작업으로서 주로 문헌자료를 통해서 이루어졌다.2)2) ..
영화,다크나이트,악당,조커,정체성,가면, 영화 다크나이트 속 악당‘조커’의 정체성과 가면
목 차
가면이란
조커의 정체성
가면의 의미
변신
공포
풍자
혼돈
4. 결론
가면이란
가면 : 얼굴을 가려 변장을 하거나 얼굴을 방호하기 위하여 쓰는 조형물
가..
꼭두각시놀음의후대적변모양상 꼭두각시놀음의 후대적 변모 양상
-서산 박첨지놀이의 연희본*을 중심으로-
1. 문제제기
꼭두각시놀음은 현재까지 구비전승 되고 있는 전통적인 인형극으로 구비전승되는 민속을 찾아 보존하려는 움직임과 더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