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면죄부란 무엇인가?
1) 면죄부의 배경
2) 면죄부의 정의와 기원
2. 종교개혁
1) 마틴 루터
2) 츠빙글리
3) 칼뱅
4) 재세례파 운동
(1) 메노 시몬스
(2) 한스 뎅크
4) 가톨릭 내부 종교개혁
3. 종교개혁 간의 비교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Ι. 서론
예수 그리스도가 죽은 이후, 그의 제자와 그의 지지자들이 기독교 신앙을 계속 퍼트렸다. 기독교에는 ‘평등’이라는 것이 들어가 있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지배자들의 박해를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를 지지하는 세력들은 점차 늘어나 감당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고 313년에 콘스탄티누스 1세는 이 세력을 이용하려고 하여 기독교를 공인하게 된다.
기독교를 공인한 이후 테오도시우스 1세가 기독교를 국교로 선포하였다. 이후 기독교는 점차 멀리 퍼져나가게 된다. 기독교는 서로마가 일시적으로 멸망하면서 위기를 겪기도 했지만, 기독교 신자가 워낙 많았기 때문에 로마를 멸망시키고 그 자리에 세워진 나라들도 점차 기독교를 믿기 시작한다.
결국 기독교는 거의 전 유럽을 지배하는 종교로 바뀌게 된다. 일상생활부터 정치에 이르기까지 기독교의 힘이 닿지 않는 곳이 없었다. 기독교의 힘이 이토록 강력해지자 기독교 내부에서도 부정부패가 일어나게 된다. 처음에는 소수였지만, 가면 갈수록 돈, 정치와 관련된 문제를 일으킨다. 이러한 기독교의 부패에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고 또 분노했지만, 파문을 당하게 되면 사람구실을 하지 못할 수도 있기에 참을 수밖에 없었다.
이때 베드로 대성당을 건축하기 위해 돈을 모으고 있었는데, 워낙 돈이 모자랐기에 교황청과 여러 대형 교회에서는 돈을 받고 면죄부를 남발하기 시작하였다. 과거에도 면죄부가 존재하기는 했지만, 이시기 면죄부는 추악할 정도로 남용되었다. 그로 인해 이에 대해 반발하는 세력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는데, 이에 대해서는 본론에서 상세히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면죄부란 무엇인가?
종교개혁에 대해서 알려면, 그 무엇보다도 종교개혁이 일어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 파악할 필요가 있겠다. 당시 기독교가 심할 정도로 부패하기는 했지만, 이에 대해 따질 수 없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면죄부 남발로 인해 기독교의 교리를 어기는 상황까지 등장하게 되면서 종교개혁이 생겨났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므로 종교개혁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면, 면죄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