Ι. 마르크스의 자본론
1. 화폐와 자본
〃마르크스는 자본이 끊임없이 증식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산에 투자되는 돈이란 점에서 일반적인 돈, ‘화폐’와 구별된다고 설명한다. 상품유통의 직접적인 형태는 곧 상품의 화폐로의 전화 그리고 화폐의 상품으로의 재전환이며 또한 구매를 위한 판매이기도 하다. 그런데 우리는 화폐가 상품으로의 전화와 상품의 화폐로의 재전환, 또는 판매를 위한 구매를 발견하게 된다. 바로 이 운동을 통해 후자의 유통을 담당하는 화폐는 전화되어 자본이 되는 것이며, 이미 그 성격상 자본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 과정의 더욱 정확한 형태는‘처음 투하된 화폐액+일정증가분’이 된다. 이 증가분[또는 처음의 가치 이상의 초과분]을 마르크스는 잉여가치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처음 투하된 가치는 유통을 통해서 단지 자신을 그대로 보존할 뿐만 아니라 그 유통을 통해서 자신의 가치크기를 변화시키고 잉여가치를 덧붙인다. 다시 말해 스스로 가치를 증식한다.〃
2. 자본과 노동
〃마르크스는 자본은 죽은 노동이며 이 노동은 오직 흡혈귀처럼 살아 있는 노동을 흡수해야만 활기를 띠며, 그리고 그것을 흡수하면 할수록 더욱더 활기를 띠어간다고 말한다.
신은화, 2018, 「마르크스의 초기 저작과 함께 『자본론』 읽기」, 『동서인문』 제10호.
강휘원, 2014, 「막스 베버의 서구 프로테스탄트 자본주의 분석과 현대적 적용 논의」,『현상과 인식』제38권 제3호.
이선미, 2002, 「근대비판적 관점에서 본 뒤르케임의 사회 정의 : 사회분업론을 중심으로」,『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석사학위논문』.
(A+ 레포트)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이 자료는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 대한 논란과 해석 및 평가는 가능한 한 배제하고, 일반적이거나 객관적인 차원에서 분석과 설명을 한 A+ 레포트이다.
I. 서론
II. 본론
1. 베버의 생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