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가복지시설인 경로당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시오.

1. 노인복지론.hwp
2. 노인복지론.pdf
노인복지론
주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가복지시설인 경로당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경로당 활성의 걸림돌
1) 인식
2) 전반적인 프로그램 문제
3) 일을 하려는 노인 증가
4) 경로당 내 경로우대 문제
2. 경로당 활성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굿모닝충청 2017년 12월 23일 기사에 따르면, 경로당은 1997년 기존의 노인정 명칭이 경로당으로 변경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현행 노인복지법 제36조 2항에 따라 지역 노인들에게 친목도모, 취미활동, 공동작업장 운영, 각종 정보교환 및 기타 여가활동을 보장하고 있는 시설이다. 대한노인회 경로당 운영규정에는 만 65세 이상 노인이면 올 수 있게 되어 있다. e-나라지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경로당의 숫자는 66,737개소인데, 매년 소폭 증가하는 추세이다.
노인의 전체적인 숫자도 늘고 있고, 이를 반영하듯 경로당도 증가하고 있는데, 왜 경로당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경로당이 활성화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경로당 활성의 걸림돌
1) 인식
중앙일보 2018년 10월 16일 기사에 따르면 인식문제가 제일 큰 것 같다. 먼저, 고영학(71)씨는 ‘할아버지’라는 단어를 가장 싫어하기 때문에 경로당에 가지 않는다고 한다. 가보지는 않았지만, 경로당에 가면 할아버지가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한다.
경로당 활성화, 경로당 활성방안, 노인복지론
굿모닝충청(http://www.goodmorningcc.com/news).
e-나라지표(https://www.index.go.kr).
사단법인 대한노인회중앙회(http://www.koreapeop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