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중독 청소년에 대한 진단
인터넷 중독으로 고통받고 있는 청소년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치료 ㆍ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조성한다.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센터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인터넷 중독 상담
부모에게 인터넷을 사용하는지, 청소년이 하는 PC게임의 이름을 아는지 여부를 물어본 결과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부모가 54.5%였고, 게임 이름을 모른다고 대답한 비율은 65.2%로 나타나 많은 부모가 자녀가 인터넷 사용에서 문제를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컴퓨터나 게임에 대해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즐겨 하는 게임 유형과 관련된 요인
게임의 특성이 서로 다르고 또한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한 유형의 게임만을 몰두하는 경향이 있어 즐겨하는 게임 유형에 따라 심리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다.
L척도의 경우 RTS를 즐겨 하는 청소년 집단의 점수가 가장 높았는데 이는 이 집단이 심리적으로 경직되고 단순하지만 상대적으로 내재적인 정서 문제나 외현화된 행동문제는 덜 보일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RPG를 즐겨 하는 청소년의 경우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 문제는 FPS 집단에 비해 낮지만 심리적 고통이나 불안정이 상대적으로 높아 내재적인 정서 문제를 겪고 있을 가능성이 더욱 큰 것 같다.
인터넷 중독으로 고통받고 있는 청소년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치료 ㆍ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조성한다.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체계적인 상담 및 치료를 위한 매뉴얼 및 프로그램을 선진적으로 개발하고, 청소년 상담사 및 의료인력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관심을 제고함으로써 관련 지식의 발전을 도모하여 인터넷 중독 청소년이 믿을 만한 기관에서 치료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부모와 함께 거주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담ㆍ치료시설을 확보함으로써 인터넷 중독 치료 ㆍ 상담기관의 공급 부족을 막고, 자신의 지역에서 쉽게 상담ㆍ치료기관을 찾을 수 있도록 하여 인터넷 중독 상담ㆍ치료 기회를 확대한다.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센터
현직 상담사 및 교사, 군 장병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자를 위한 상담이론 및 실제 접근법들을 교육하여 인터넷 중독 문제에 전문적으로 상담 개입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 초ㆍ 중 ㆍ고 선생님과 학부모 및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인터넷 사용 습관을 기르기 위한 사용지침과 예방법을 알려준다.
인터넷 중독 상담
지역 청소년 상담기관, 정신보건센터와 협력ㆍ 연계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며, 인터넷 중독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통해 보다 정확한 상담 및 예방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