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정의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특성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성장 과정
대중문화를 바라보는 입장
대중문화의 문제점
그 역기능에는 대표적으로 대중문화라는 이름으로 포장되어진 폭력이다.
폭력은 우리들이 알게 모르게 대중문화라는 이름으로 깊숙이 침투해 있다.
따라서 매스컬처는 열등한 집단의 저속한 문화란 의미라면 파퓰라컬처는 다수의 사람들이 향유하는 대중적인 문화'란 의미로 해석되기 쉽다.
여기서 매스컬처는 주로 문화의 생산과정에 초점을 맞춘 개념이라면 파퓰라컬처는 문화의 소비 내 지수용과정에 초점을 맞춘 개념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대중문화는 주로 외래문화로부터 도입한 내용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원래 대중문화라는 범주에는 우리나라 고유의 민속문화나 전통문화 같은 것이 포함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현재 우리 대중문화는 우리의 전통예술이나 민속문화와는 관계가 소원하고 오히려 미국, 일본 중심의 감각적 서구문화나 다국적 정체불명의 퓨전문화에 더 가깝다.
해방 이후 50년대 이후의 한국 대중문화는 미국 문화라는 특정한 국가의 지배적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후에 한국 대중문화는 독재정권에 의해 제한되어 발전되기 시작하는 데 TBC의 폐방과 언론사 전검열제가 그 역사 적 증거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시장은 문화시장 개방과 독점 거대 자본의 문화지배 영상세대의 등장과 젊은이들로 대표되는 신세대 문화의 형성 등의 과정을 거쳐 오늘날까지 발전되어 왔다.
혁신주의자들은 대중문화를 이용하여 정치적 절대 전 제주의와 경제적 독점 자본주의가 번식하는 것을 경고하면서, 대중문화의 문화산업이 권력과의 결탁을 통해 어떻게 대중을 착취하고 조종하는가에 관한 혁신주의의 급진적 비관주의이다.
이러한 입장에서는 현재의 권력구조의 정당성은 관료사회의 정치인들과 문화산업의 사업가들이 서로 손을 잡고 대중의 정치적 의식을 마비시키는 거대한 음모 속에서 자신의 권위주의적 이데올로기를 그 존재의 비합리성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정당화해낸다고 보는 것이다.
대중문화는 특히 19세기 말과 20세기 초대중교육과 대중민주주의 그리고 도시 중심적 상업주의의 본격적인 발전에 발맞춰 급속도로 팽창하는데, 이러한 변화는 전통적으로 사회의 중심에서 각광받아온 고급 문화를 사회의 주변으로 내쫓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 역기능에는 대표적으로 대중문화라는 이름으로 포장되어진 폭력이다.
이런 폭력들을 보면서 우리들은 스트레스를 풀고,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다.
테이큰 2', '회사원' 이런 영화들은 대표적으로 영화 자체가 폭력이라는 주제로 만들어졌다.
우리들은 영화라는 것으로 포장된 잔인하고 무자비한 폭력을 보며 동경한다.
이런 개그, 영화들은 '웃기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폭력을 당해도 좋다', '강한 자만이 살고 약한 자는 죽어야 한다', '자신이 생각하는 정의를 위해서라면 방해되는 모든 사람들은 죽어 마땅하다'라는 이데올로기를 반영한다.
이런 이데올로기는 우리들로 하여금 동화되게 만든다.
대중문화 발전에 대한 나의 생각과 느낀점 조사분석 Report
( 대중문화 발전에 대한 나의 생각과 느낀점 조사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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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의 정의와 특징 및 스타와 대중문화의 발전 조사분석 Report
( 대중문화의 정의와 특징 및 스타와 대중문화의 발전 조사분석 )
목 차
1. 대중문화의 정의
2. 대중문화의 시대···· ···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2. 고급문화는 대중문화와 어떻게 타협하고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