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의 유형
안락사 허용 찬성, 반대 의견 정리
적극적 안락사
소극적 안락사
또한, 안락사의 법적 허용은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안락사 허용 찬성, 반대 의견 정리
존엄사는 환자의 자기결정권이 문제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환자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여 치료를 중단하는 소극적 안락사와 구별된다.
처음부터 생명 단축을 목적으로 적극적 수단을 사용하여 생명을 단절시키는 경우를 말한다.
생명연장을 위한 적극적인 수단을 취하지 않음으로써 환자로 하여금 빨리 죽음에 이르도록 하는 경우를 말한다.
고통을 완화시키기 위한 처치가 필수적으로 생명 단축의 부수효과를 가져오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인권에 대한 정체성을 흔들어 놓을 수 있는 것으로, 따라서 안락사는 법적으로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안락사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이야기한다.
또한, 안락사의 법적 허용은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안락사가 법적으로 인정된다면 법의 또 다른 허점을 노린 범죄조직 등의 불법 장기매매도 쉽게 이루어질 것이고, 반면 단속은 어려워 사회적으로 큰 혼란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안락사를 법적으로 허용할 경우 이러한 종교단체들이 반발하고 일어설 수 있는데, 이는 또 다른 사회적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예상되는 안락사 법적 허용의 부작용은 인간의 존엄성 파괴, 범죄나 종교계의 반발 등 사회적 논란 발생 등이 있다.
이러한 안락사의 찬 ․반 논란이 계속해서 일어나면서, 이제까지는 적당히 급한 불만 끄는 식이었던 안락사의 법적 허용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자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