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페이스 브랜드 소개
노스페이스 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노스페이스 미래전략방향 제시
노스페이스는 뛰어난 품질의 고기능 제품들이 브랜드 핵심 역량이다.
또한 노스페이스의 제품은 산악인들의 실제 필드에서의 경험을 통해 디자인과 기능을 채택한다.
노스페이스는 전문 산악인을 기용하여 스타 마케팅을 하였다.
현재 노스페이스는 아웃도어 시장에서 과거 주요
마케팅 전략
홍보 전략
1997년 런칭한 노스페이스는 유명한 산악인과 탐험가들로부터 최고 수준의 장비로 인정받기 시작하며,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면서 산악인, 탐험가들로 구성된 노스페이스 클라이밍팀의 현장 경험에서 나오는 제품 개발을 통해 험난한 자연 속에서 활동하는 산악인들에게 노스페이스는 '생명을 거는 장비'로 크게 성장을 거듭하였고 과거 2003년 아웃도어 업계 최초로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노스페이스는 뛰어난 품질의 고기능 제품들이 브랜드 핵심 역량이다.
또한 노스페이스의 제품은 산악인들의 실제 필드에서의 경험을 통해 디자인과 기능을 채택한다.
노스페이스는 1997년 브랜드 론칭 때부터 등산복 브랜드는 산악인들에게 인정받아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제품을 개발했다.
또 단순한 물품 지원에 그치지 않고 극한 상황에서 노스페이스 제품이 제 기능을 다 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개발해 제품에 반영했다.
아웃도어 시장도 웰빙 트랜드에 편승하여 건강한 여가문화 즐기기라는 전략으로, 고품질 제품을 앞세워 소비자들에게 어필 가능하다.
국내의 아웃도어 브랜드 중에서 노스페이스가 최초로 선보인 컨셉트 스토어는 실제로 만나기 힘든 산과 들, 암벽 등을 재현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갖게 해주는 신개념 매장이다.
노스페이스는 이러한 젊은 여성층 공략을 위해 새로운 전략을 펼치게 되었고 과거 여성들에게 패셔니스타로 유명한 배우 공효진을 모델로 기용해 캠페인을 적극하는 등 여성 고객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아웃도어 브랜드는 등산을 좋아하는 장년층이나 모험을 즐기는 사람들, 전문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선호한다는 인식이 박혀 있기 마련인데, 등산을 싫어하고 움직이기 싫어하는 학생들조차 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를 입고 다니는 이유는 바로 노스페이스의 PPL, 블로그, 매거진, 웹진을 통한 마케팅이 있었기 때문이다.
노스페이스는 당시 동호인들 사이에서 야구의 박찬호라 불리는 산악인 박영석 대장을 이용한 스타 마케팅을 통해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라는 신뢰도를 소비자들에게 심어주었고 허영만 화백이 그린 박영석 대장 얼굴을 프린트 한 옷들은 젊은 층과 전문 산악인들 사이에서 크게 인기를 끌도록 도와주었으며 아웃도어는 산악인들 생명이 달린 기능성 의류이기 때문에 전문 산악인을 통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믿음을 주는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
소비자였던 것에 반해 최근 들어 늘어난 10대와 20대 고객층을 잡기 위한 스타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지낸 해에는 광고선전비로만 148억6471만원을 사용하였다.
현재 노스페이스는 남성 아이돌 그룹 빅뱅을 기용하는 스타 마케팅으로 젊어진 소비층을 겨냥해 브랜드 인지도 및 판매율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빅뱅을 통해 트렌디한 느낌을 가미해 젊은 소비층을 공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