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skill for social work practice)은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지식과 가치를 실제 행하는 것과 관련된다. 존슨과 얀카(Johnson & Yanka, 2010)는 사회복지실천기술을 "관심과 욕구에 맞춰 지식과 가치를 행동으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로서 특정의 목표나 활동을 향한 복잡한 행위체계"라고 정의했고, 바커(Barker, 1991)는 "대화나 클라이언트의 문제, 욕구, 능력 등에 대한 사정, 자원개발과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는 데 있어서의 숙련성"이라고 정의했다.
이영호(2008)는 사회복지실천기술을 "클라이언트 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특별한 상황의 변화를 위하여 심리사회적 개입(정서와 환경적 차원의 변화)을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이상의 개념들을 정리해 보면,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회복지실천 가치와 지식을 행동으로 옮기는 요소이며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및 적응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과정 및 개입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숙련성이나 능력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달성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실천기술을 활용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은 각기 다른 상황에 적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로 인해 기술은 사회복지실천의 예술적 측면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적용에 있어 두 가지 측면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가능성 가운데 지식과 가치에 기초하여 클라이언트의 특별한 상황에 적합한 최적의 기법을 선택해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선택한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적절한 사정도구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고 효과적인 개입기술로 실천 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누가 관여해야 하는지, 어떤 자원이 제공될 수 있는지, 어떠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등 개입과 관련된 결정을 하고 그에 따라 실행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사의 실천 기술이나 능력은 자질과 학습경험 모두를 통해 얻어진다. 클라이언트와의 대면 접촉뿐 아니라 비공식적 ․ 공식적 지원체계와의 조정활동이나 기관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는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경, 이타심, 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