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관점의 사정단계는 사정진술, 문제의 우선순위 그리고 계약된 계획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이 세 요소는 모두 개입에 앞서 다뤄질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사가 사정 및 계획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변화단계로 곧바로 넘어간다면, 곧 그런 개입이 무고하고 부적절한 것임을 인식하게 되어 행동을 되돌리고 싶어질 것이다.
체계론적 사정은 표준화된 자료의 수집과 클라이언트의 사회지지체계, 가족, 지역사회 및 관련 사회영역에 대한 자료를 부가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사회체계를 기술하는 데는 흔히 세 가지 구조화된 사정도구가 활용된다.
이 중 생태도와 가계도는 가족체계적 접근에서 발달되었고, 사회적 망 도표는 일반체계 이론에 의해 개발되었다.
일반주의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첫 번째 단계인 사정단계는 문제에 대한 이해를 얻고,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며, 그 문제를 완화하고 해소하기 위해서 무엇이 변화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이다.
일반주의 사회복지사들은 환경적 관점에서 문제상황을 평가한다. 여기서의 문제는 개인이나 가족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생활하는 보다 큰 집단, 조직 그리고 지역사회 등 각종 체계들을 포함한다. 문제해결과정의 초기부터 일반주의 사회복지사들은 개인이나 가족 등과 같은 미시적 수준부터 중간적 수준, 거시적 수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들에 초점을 둔다.
사정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개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의 환경체계 내에 있는 사람들의 느낌과 생각과 행동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생태체계 내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는가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과정의 다른 모든 요소들과 더불어 다양성도 고려되어야 한다.
사정은 클라이언트가 가진 강점과 자원, 클라이언트의 환경을 보완해 주는 생태체계, 그리고 생태체계 내에서의 상호교류를 포함한다.
임상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임상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을 경청함으로써 치료과정을 시작한다.
수집된 생리심리사회적 자료는 흔히 생년월일, 인종, 종교, 결혼상태, 출생지와 같은 일반적인 인구사회학적 자료를 포함한다.
대부분의 사정은 클라이언트와 가족 구성원의 신체건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