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사회에서 인간과 사회를 보는 주된 가치 개념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서로 다른 근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인간의 기본적 가치로서 이웃에 대한 책임성을 원칙으로 하는 기독교의 교리를 들 수 있다.
둘째, 모든 인간은 평등하며 생명과 자유,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강조하는 민주주의 이론을 들 수 있다.
셋째, 환경을 무시하고 인격만이 전부라고 주장하며 근면하고 독립적인 사람이 도덕적 인간이며 쾌락을 죄악시하는 청교도의 논리를 들 수 있다.
넷째, 자연의 진화과정에서 강자는 생존하고 약자는 멸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강한 자의 사회가 출현한다는 사회진화론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가치 체계에서 인간의 존엄성, 자유와 평등을 긍정적인 가치로 인정하는 대신에 청교도의 논리나 사회진화론 등의 가치는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가치가 오늘날의 미국을 위시하여 서방국가의 발달의 원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어떠한 가치체계가 강하게 뒷받침하는가에 따라 국가발전은 물론이고 인간과 그들의 사회관계 유지가 지속되며 사회질서와 사회정의가 구현되는 것이다.
프리드랜더(Friedlander)는 사회복지의 기본적 가치관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개인 존중의 원리로서, 모든 사람은 인간으로서의 가치, 품위, 존엄을 가진다.
둘째, 자발성 존중의 원리로서, 개인이 무엇을 요구하고 그것을 어떻게 충족할 것인가를 자기 스스로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셋째, 기회균등의 원리로서, 모든 인간에 대한 균등한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사회연대의 원리로서, 사람은 자기자신, 가족, 사회에 대한 책임을 진다.
이상에서 제시한 사회복지의 가치는 '모든 인간의 가치와 존엄'이며,
그 다음으로 (1) 자기 결정, (2) 자기 충족, (3) 자기실현 등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