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들이 실천현장에서 수행하는 원조과정은 문제에 대한 긴장을 줄이고 주도권을 획득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자원을 개발하거나 아직 활용하지 않는 자원들을 활용함으로써 평형상태를 다시 얻고,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려는 사람들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실천과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 내의 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그의 전문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정지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참여하는 역동적 활동으로서 이러한 활동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그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려는 목적을 추구하며, 이 목적을 위해 지속적으로 행해지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의 묶음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실천과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대처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궁극적 목적을 가지고 있으면서 각 단계별로 특유의 목표와 이를 수행하기 위한 주요 과업, 그리고 적절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사회복지실천은 일정한 과정 또는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각 과정별로 실천내용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즉, 사회복지실천은 구조화된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각 과정에 따라 사회복지사가 수행하게 되는 실천업무가 상이하게 결정된다.
보편적으로 사회복지실천과정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처음 만나는 것을 시작으로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문제 혹은 서비스로 필요로 하는 내용을 파악하고, 분류하고, 사정하며 문제의 해결 또는 구체적 원조과정을 거쳐 서비스를 마무리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사후관리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세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단계로 분류되며, 이론을 전개하는 입장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사회복지실천을 추구하는 초심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대부분 누군가를 돕겠다는 의지는 대단히 높지만, 정작 그들이 대상으로 하는 사람들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가치, 기술에 대한 토대는 미흡하거나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즉, 전투에 대한 의지는 높지만, 전투에 필요한 무기는 형편없는 상황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실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지식, 가치, 기술을 제대로 갖추어야만 한다.
사회복지실천과정은 관점이나 접근, 또는 학자 등에 따라 다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