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승(2004)은 "다문화주의를 지향하거나 도입하는 국가의 수만큼, 그리고 다문화주의를 연구하는 학자의 수만큼 다양한 수준과 범주의 다문화주의가 존재한다."라고 말하였으며, 김희정(2007)은 이러한 현상을 가리켜 ‘다문화주의’라고 표현하였다.
다문화주의의 의미를 현상적, 중립적으로 규정하면, 하나의 사회 공간 내에 복수의 문화가 공존하는 것을 인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인정하는 것이다. 다문화주의의 의미를 전략적으로 규정하면, 각 문화권과 그 속에 속한 사람을 대할 때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다문화주의를 규범적 측면에서 규정하면, 특히 소수자의 문화적 권리를 존중하고 정치적, 법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불평등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이 전제된 문화적 다양성 존중을 지향해야 함을 의미한다.
마르티니엘로(Martiniello, 2002, 윤진 역, 2008)는 이를 더욱 확장하여 다문화주의가 이해되는 차원을 다음의 다섯 가지로 제시한다. 그가 규정한 다문화주의의 의미 중 (1)은 현상으로서의 다문화주의, (2)와 (3)과 (4)는 규범으로서의 다문화주의, (5)는 전략으로서의 다문화주의에 가깝다.
1/ 어느 한 국가나 사회 속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현상을 규정하는 것으로서의 다문화주의다. 특히 새로운 음식, 옷, 음악, 학문등과 같은 것들의 도입을 강조한다. 이것은 문화 전파, 문화 창조 등에 이바지할 수는 있지만, 소수 문화권 사람들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배려와는 거리가 있다.
2/ 공공 정책의 배경으로서의 다문화주의다. 이것은 국가나 소수 문화권 사람들의 일정한 문화적 권리를 공공 정책과 제도, 특히 교육이나 복지 등의 분야를 통해 보장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종이나 민족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도록 하는 법을 만들어 시행하기도 한다.
3/ 소수집단의 정치적 결사와 행동의 배경으로서의 다문화주의다. 소수집단은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특수한 권리나 특별한 배려를 주장하게 되고, 이를 위해 조직을 만들어 집단적인 요구하기도 한다. 특히 종교와 언어에서 이러한 요구가 많다.
4/ 철학적, 학문적 논의로서의 다문화주의다. 여기서는 기존의 민족국가 중심의 문화 이해 관행에 대해 비판하면서 포스트모던적 경향과 함께 소수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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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사회에서의 갈림길: 동화주의냐 다문화주의냐?
1.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1) 동화주의
2) 다문화주의
3) 다문화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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