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 - 노인문제 [ 老人問題 ]에 대해서

1. 노인복지 - 노인문제 [ 老人問題 ]에 .hwp
2. 노인복지 - 노인문제 [ 老人問題 ]에 .pdf
노인복지 - 노인문제 [ 老人問題 ]에 대해서
노인문제 [ 老人問題 ]
글자크기보통 크기로 보기크게 보기가장 크게 보기
• 유형
• 개념용어
목차
1. 정의
2. 내용
정의
근대적 사회변동과정을 통해 노인의 사회적 위치나 역할이 저하, 상실됨으로써 생기는 문제.
내용
중국의 고전인 ≪예기 禮記≫에는 50세를 애(艾), 60세를 기(耆), 70세를 노(老), 80∼90세를 모(耄)라고 했으며, 모두 두발(頭髮)의 변화상태에 따라 ‘노’의 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옛부터 회갑(回甲)의 시기를 일반적으로 ‘노’에 들어서는 단계로 생각해 왔으며, 인생 70을 ‘고래희(古來稀)’라 하였다.
‘노’의 현상은 크게 인간의 생물학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함께 설명되고 있으나, 이들의 ‘노’에 대한 규정을 ‘연령’의 개념으로 환산했을 때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노’에 대한 생물학적 설명은 ‘노화(老化, aging)’의 개념을 통해서 인간생물체가 발육이 완성된 성숙기 이후에 일어나는 기능의 쇠퇴현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대해서 ‘노’의 시회학적 설명은 사회성원의 가령(加齡)에 따른 활동이나 사회적 역할의 상실이 노인 내지는 노년기에 들어서는 시점으로 보고 있다. 노년기연령(老年期年齡)에 관한 제도적 규정은 나라에 따라 다양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노년기연령의 규정은 한 나라의 정년연령 및 연금개시연령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또한 인구통계에서는 국제적으로 국가간 자료의 비교를 쉽게 하기 위하여 노인인구를 65세 이상으로 규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노인문제는 어느 시대에나 있었다. 모든 사회는 그들의 문화 속에 사회를 지탱해 주는 여러 제도와 밀접하게 연결된 합리적인 노인부양체계를 가지고 있다. 20세기에 들어서 비서구사회(非西歐社會)에서는 이른바 서구화 과정을 거치면서 그들의 기존의 전통적인 노인부양체계가 와해되었으나 새로운 노인부양체계가 정립되지 않은데서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실을 널리 관찰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