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란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사회복지 현상에 관한 질문에 해답을 구하는 것이다.
여기서 과학적 방법은 연구대상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며, 해석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의 한 방법으로써, 조사를 통하여 수집되고 분석된 정보 혹은 지식을 제공하여 사회복지정책이나 서비스를 결정하는 주요한 원천이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다양한 요구들을 체계화하여 사회복지정책이나 행정 등을 구조화하는, 하나의 연결고리로서의 역할을 갖는다. 다른 한편으로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활동들을 평가하는 역할을 갖기도 한다. 체계적인 평가를 통해 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거나 사업의 확장 내지 종료를 판단하는 기초자료를 산출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에서 과학적인 조사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는다. 첫째, 과학적 방법은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지식을 제공해 준다. 둘째, 과학적 방법은 사회현상의 원인과 결과간의 규칙성을 일반화한다. 셋째, 과학적 방법은 현상을 둘러싼 변수들 간의 관계를 기술하고 설명해준다. 넷째, 기존에 구축된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을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게 해준다.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조사는 응용조사와 순수조사의 양면성을 갖는다. 현장에서의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론을 개발하고 나아가 정책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2/ 사회복지조사는 사회 개량적 특성을 갖는다. 사회의 모순이나 병리를 해명하여 사회개혁이나 사회개량을 시도하고자 한다.
3/ 사회복지조사는 계획적 특성을 갖는다. 개인과 가족의 생애와 생활 상황 등을 파악하여 원조를 위한 체계적인 계획수립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