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국민보험과 독일비스마르크의 사회보험을 비교기술하라

1. 영국의 국민보험과 독일비스마르크의 .hwp
2. 영국의 국민보험과 독일비스마르크의 .pdf
영국의 국민보험과 독일비스마르크의 사회보험을 비교기술하라에 대한 레포트 자료.
영국의 국민보험과 독일비스마르크의 사회보험을 비교 기술하라

19세기에 접어들어 유럽의 국가들은 독일에서 시작된 사회보험제도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전통적인 통제형 복지제도인 구빈법으로부터 보편적 복지제도인 사회보험으로 전환하는 과정은 국가마다 동일하지는 않지만, 그 공통적인 요인들은 산업화의 진전과정, 노동계급의 형성과정과 활성화의 정도, 국가의 이념적 전통 등을 들 수 있다.
산업화의 진전은 토지개혁에 의해 삶의 기반을 잃게 된 농민들을 도시노동자로 전환시켰으며, 도시노동자들은 예전에 신분관계에 의해 보장받던 생활에서 상업화된 노동력에 의지해야 하는 불안정한 경제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세기 상업주의 시대의 구빈법의 개정은 기존의 구빈법보다 더욱 통제적으로 변화되었으며, 도시 노동자들은 구빈법에 의한 구호를 가능한 한 회피하게 되었다.
그러나 점차 인구의 도시이동으로 인한 노동자의 수적 증가와 기업들의 대규모화로 인한 노동자들 간의 접촉기회의 증가는 노동운동이라는 정치적 행위로 발전하였다. 노동운동은 궁국적으로 노동력의 탈상품화(de Commodification)를 강조하게 되었으며, 노동력의 탈상품화는 생활보장을 통해서만 가능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노동계급의 정치적 행위는 모든 국가에 공통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었다. 스칸디나비아 국가들과 같이 노동운동이 특정 이념을 반영한 국가들의 경우는 좀 더 사회보험의 보편적 생활보장의 역할이 강화되었으나, 미국과 같이 노동운동이 기업과 노동자의 이익분배에 초점을 둔 국가는 노동운동이 사회보험의 발전에 한정적인 영향만을 주었다. 또한 독일과 같이 농민들이 도시노동자로 전환되기 이전에 보수주의 연합으로 합병되어 사회보험의 성격도 보수주의적 이념을 반영시키게 되었다.
사회보험의 발전의 또 하나의 요인인 산업화의 진전은 자본주의적 임노동관계가 사회전반으로 확산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임노동관계의 확산은 계급구조의 이원화를 야기하기도 하였으나, 사회보험제도의 발전의 기술적인 조건인 보험료의 정기적 남부가 가능하게 하였다. 즉 일정한 소득이 있는 근로자들의 양산으로 인해, 소규모의 상부상조적 공제조합조직을 사회보험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사회보험제도의 발전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과 달리 국가의 지배적인 이념과 산업과정에서의 노동계급형성과정, 계급간, 국가관료와 노동자의 관계 등에 의해 그 과정을 달리하고 있다. 가장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나라는 독일과 영국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은 비스마르크에 의해 사회보험제도를 최초로 도입한 국가이다.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 늦게 산업화가 이루어진 독일은 중공업위주의 공업화로 경제적 기반을 다지려 하였으며, 이러한 독일식의 급격한 산업화는 노동자계급이 급속한 확

...(이하 내용 생략)
개념, 정의, 특징,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