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의 주체 주요내용 서비스 시사점 등을 비교 설명하시오에 대한 레포트 자료.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의 주체, 주요내용, 서비스 시사점 등을 비교 설명하시오
1. 자선조직협회
구빈법의 개정은 결코 당시의 경제적 위기와 실업에 비롯한 빈곤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하였다. 이에 따라 민간차원에서 교회와 지역사회가 자선조직들을 설립하였으나, 그 정도가 지나쳐, 동일한 빈민이 중복구호를 받게 되는 경우도 많았다. 당시의 공리주의적 관점은 이러한 민간자선행위에 대해서도 스핀햄랜드제도와 같이 빈곤층들의 윤리의식을 저해하는 무분별한 행위로 비난하였다. 이에 따라 그린, 힐, 바넷 등을 주축으로 자선조직협회가 구성되었다. 이 조직의 역할은 민간자선사업과 공공자선사업활동을 조종하는 것이었다.
자선조직협회는 이름과 달리 빈곤층에 대해 특별한 동정심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개인주의를 바탕으로 한 자유방임주의와 공리주의, 그리고 사회적 다위니즘(Social Darwinism)으로 무장한 자선조직협회 회원들은 빈민들을 직접적으로 도와주기보다는 계몽하는 데 더욱 노력하였다. 조직적으로는 중복구호를 피하기 위해 자선단체간의 업무조정을 하였으며, 가까운 지역에 자선단체가 난립하는 것도 조정하였다.
자선조직협회의 주요 활동은 우애방문(friendly visiting)으로서, 구제대상의 빈민가정에 방문하여 중상층의 가치관과 위생관념을 심어주는 활동을 했다. 우애방문은 주로 목사나 상류층 부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들은 구호대상자가 극단적으로 빈곤하지 않을 경우 가능한 구호품을 지급하지 않았으며, 우애방문을 통해 교육을 시키는데도 불구하고 구호품만을 바라고 일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노역장으로 보내기도 하였다. 심한 경우에는 아이들이 그런 부모로부터 게으름과 빈곤을 물려받는 것을 막기 위해 아이들과 격리시키기도 하였다.
초기에는 자선조직협회 회원들이 직접 방문을 했으나 점차 Almoner라는 상담원을 고용하여 우애방문을 하도록 했다. Almoner들은 대개 중산층 여대생들로 자선조직협회의 상류층 회원들과 달리 빈곤한 사람들을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빈곤이 단순히 빈민들의 개인적 책임만이 아니라는 사실도 알았고, 비위생적인 환경도 빈민들 자신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도 알았다. 빈민의 원인이 실업이나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온 건강악화 등에 비롯된 경우가 많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우애방문은 차후 그 경험들이 쌓여 case work 등의 사회사업의 기술로 발전하였다.
2. 인보관 운동
자선조직협회에서 일을 하던 바넷(Samuel August Barnett) 목사는 빈곤의 사회적 문제에 대해 누구보다 관심이 많았으며, 이에 따라 빈민들과 생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