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 모델의 사회복지실천과정은 접수단계, 문제의 청취, 문제의 우선순위결정, 부정적 인지 ․ 사고체계의 탐색, 개입 전 자료의 수집, 부정적 인지 ․ 사고체계의 정황에 대한 분석, 순기능적인지 ․ 사고체계로의 전환모색, 변화를 지속시키기 위한 과제부여 그리고 평가의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접수단계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심신의 이완상태를 유도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치료자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인지체계의 구성 원리와 절차를 설명하는 단계이다.
이때, 인간이 경험하는 문제는 정상적일 수 있으며, 피할 수 없는 것이라는 점을 클라이언트에게 충분히 인식시켜야 하며, 추궁하거나 책망하는 듯한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된다.
두 번째 문제청취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어려움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단계이다.
세 번째 단계는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다양한 문제 가운데 우선적으로 개입해야 할 문제를 클라이언트의 관점에서 비교적 변화가 쉬운 문제부터 선정하는 단계이다. 네 번째 단계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속에 내포되어 있는 부정적이나 역기능적 믿음, 사고체계나 인지체계 등을 찾아내고 탐색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인식 및 사고체계가 어떻게 작용하여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였는지, 그 인식 및 사고체계를 변화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현재와 같은 잘못된 믿음을 갖게 된 경위를 질문하고, 현재의 부정적 또는 역기능적 관점이나 믿음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를 요구하며, 어떤 행위 뒤에 일어날 결과에 대해 지나친 걱정이나 두려움을 갖게 된 논리에 도전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다섯 번째 단계는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해결되었는지에 대하여 사후에 평가하기 위한 개입 전 문제 상황에 대한 풍부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이때 문제발생빈도, 정도나 강도, 지속기간 등에 대한 기록이 유용할 수 있다.
여섯 번째 단계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부정확한 인식이나 잘못된 생각을 갖게 한 주변의 상황이나 여건을 클라이언트 스스로 분석하여 그 당시에 가졌던 생각이나 믿음의 합리성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어떤 생각을 갖게 하고, 그래서 감정이 상했던 구체적인 장소, 관련된 인물, 구체적인 정황, 그 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보인 행동이나 태도 등을 클라이언트가 그 상황에 진입하기 전, 진입하는 순간, 진입한 후로 구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