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황과전망 보고서] 한국 노동자 비디오의 현황, 그리고 국제적 네트워킹에 대한 제안

1. [현황과전망 보고서] 한국 노동자 비디.hwp
2. [현황과전망 보고서] 한국 노동자 비디.pdf
[현황과전망 보고서] 한국 노동자 비디오의 현황, 그리고 국제적 네트워킹에 대한 제안
한국 노동자 비디오의 현황,
그리고 국제적 네트워킹에 대한 제안

1, 한국 노동자 비디오 운동의 전사(前史)

한국의 노동자 비디오 운동은 80년대 말부터 시작되었다. 87년 이후 폭발적으로 이루어진 노동운동의 조직적 발전과 비디오 산업의 형성이라는 두 가지 조건은 전문적 영상 운동가라는 주체역량과 맞물리면서 노동자 비디오 운동의 본격적인 출발을 가능하게 했다.

이후 다양한 작품들과 여러 단체들의 활동이 이어져온지 10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노동자 비디오 운동의 현재 수준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은 노동자 뉴스 제작단의 활동이다. 노동자 뉴스 제작단은 89년에 만들어져서 이후 지속적인 활동을 해온 단체로서, 제작, 촬영, 교육, 영상동아리 조직화, 연구, 상영, 국내외 연대 등 일곱가지 영역을 활동의 축으로 삼고 있다. (htpp://www.lnp89.org)

10년여의 노동자 비디오 운동의 역사 속에서, 독자적인 전문단체의 수자도 증가했으며, 동시에 노동조합 운동내의 노동자 영상 동아리 활동도 90년대 중반이후 뚜렷하게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말하자면, 한국의 노동자 비디오 운동은 전문제작 활동과, 대중적 창작 활동 양측면에 있어서 태동기를 벗어나 일정한 역사적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발전을 모색하는 과도기에 있는 것이다.

2, 노동자 비디오의 상황과 과제

(1) 주체 역량

1) 전문 제작 단체

노뉴단의 활동 경험에서 볼수 있듯, 전문단체의 발전수준은 제작력과 조직력에 있어서 태동기를 벗어난 상태라고 할수 있으나 제작과 교육의 주체, 그리고 정책적 과제를 제기하는 주체가 되어야 할 전문단체의 역량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2) 노동자 영상 동아리

최근 몇 년간 노동자 영상 동아리의 활동은 비약적으로 발전했지만, 아직도 안정적인 제작활동, 특히 투쟁시기와 일상 시기를 아우르며 지속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동아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노동 영화제 기간동안의 세미나 자료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