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가족은 사회의 산업화, 도시화에 따라 기본적으로는 전통적인 일체성, 연대성,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으면서도 눈에 띄게 변화하는 과정에 있다. 이제 가족의 실제적 기능들이 수행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으며, 결국 가족의 기능과 구조가 축소되면서 가족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사회문제의 증가는 가족복지의 중요성을 한층 더 요청하고 있다.
이것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고정적인 가족개념을 극복하고 사회변화에 알맞은 가족형태와 문제해결 방법을 이끌어 내야 할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이렇게 가족의 문제가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자주 대두되어 거론되는 것은 바로 가족의 중요성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으며, 현대 가족변화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전통적인 가족과의 단절이란 의식이 확산되고 있다. 전통적인 가족관을 부정하는 인식이 확산 전통적인 가부장제 가족이 봉건가족이라고 매도됨으로써 정치 ․ 경제 ․ 사회적인 요인들과는 관계없이 이념적으로 전통적 가족제도의 가치관을 부정하는 의식이 가족의 일체성, 연대성을 약화시키고 있다.
2/ 아버지의 가장으로서의 권위, 남자로서의 권위가 저하됨에 따라 부부 관계와 친자관계가 대등화 되고 있다.
전통적 가족제도 하에서는 가부장에게 지배적 권위가 부여되고 그에 대한 복종의 질서가 강제되었으나, 오늘날은 가장이라는 명목으로 권위에 대한 통일적 행동을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다.
3/ 가족의 보호기능, 부양기능이 감퇴되고 가족과 가정에 대한 귀속감이 감책되고 있다. 전통적 가족에서 가정은 물질적 ․ 정신적 피난처였으나, 오늘날은 국가나 사회단체가 가족을 대신하는 여러 가지원조를 제공함으로 가족기능이 감퇴되고 있다.
4/ 부부가족이 일반화되고 있다. 핵가족화 또는 소가족화 되어가고 있다.
5/ 가족규모가 축소되고 가족분화와 핵가족화, 출산조절정책으로 인한 출생 인구수의 감소, 가족으로부터 독립의 증가, 가족결손이나 해체로 인한 단독가구의 증가 등이 가구당 가족구성원 수를 감소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