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 가장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대상과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노인에 관한 문제일 것이다. 노인수의 절대적인 증가와 노인계층의 의식수준의 향상, 정치적 권위의 향상을 통해 이제는 노인복지에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위한 정책을 계획하고 실시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되었다.
전통사회에서 노인의 사회적 지위는 대단히 높았으나 현대화되면서 그 지위는 매우 낮아졌다. 부와 소득의 원친이 토지였던 전통사회에서는 토지를 소유한 가장인 노인이 경제적, 정치적으로 강력한 권력을 소유했지만, 부와 소득의 원천이 직업세계로 옮겨 간 현대사회에서 노인은 거기서 소외되어 직업이 없는 실업자와 무소득자로 전락하고 만 것이다.
노인의 지위 저하는 노인차별(ageism)로 이어졌다. 노인차별이란 단지 나이가 들었다는 이유만으로 노인을 차별하고 편견을 갖는 것으로 노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와 태도(negative images and attitudes)를 의미한다. 노인차별은 특정 연령층에 해당하는 모든 사람을 부당하게 처우한다는 점에서 인종차별이나 성차별과 매우 유사하다. 노인차별의 대표적인 예로 노인복지제도의 사회복지제도에서 차지하는 낮은 비중, 매스컴에서 청년, 미인, 건장한 사람만 강조하고 노인은 늙고 무기력한 존재로 묘사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Kirst-Ashman, 2003 : 273-275; Zastrow, 2000 : 495).
다음은 조기퇴직과 고용차별이다. 대부분의 노인은 지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근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퇴직제도에 따라 강제로 은퇴해야 한다. 사람을 직업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강한 현대사회에서 실직한 노인은 대접받기 어렵다. 퇴직은 은퇴한 사람을 주류사회(mainstream)에서 소외시킨다. 그리고 기업은 대체로 젊은 사람을 선호하고 나이 든 사람을 배제한다. 미국은 1967년 고용연령 차별금지법(the Age Dischmination in Employment Act, ADEA)을 제정해 40-65세 연령층을 고용에서 차별하는 것을 금지했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기업이 신규 고용조건으로 해당 분야 2-3년의 경험을 요구함으로써 노인을 과잉자격자(over-qualified)로 간주해 채용을 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65세 이상 노인은 ADEA의 보호를 받을 수조차 없다(Kirst-Ashman, 2003 : 276).
한편 노인은 만성 질환, 퇴행성 질환, 성인병 등 여러 질병에 시달리며, 유병률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매우 높다. 고독, 친구나 가족의 죽음, 퇴직, 지위상실, 소득감소, 육체적 약화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또한 노인의 유병률을 높인다. 높은 유병률은 높은 수진율로 이어진다. 따라서 노인의 의료비 부담도 과중해진다.
그리고 빈민의 상당수가 노인이다. 가난한 노인들은 의식주 등 기본적 욕구도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국가의 사회보장제도 역시 빈곤노인
현대사회에서의 노인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I.노인 인구 증가 및 인구 고령화
II. 노인부양비의 증가
급속한 인구 고령화 현상은 노인의 부양 부담 증가, 세대 간 갈등 심화, 사회복지비용 지출 증가 등의 문제가 예상되어 사회보장제도 개혁 및 산업구조의 ..